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검언유착' 수사 정진웅 부장검사 "다수의 중요 증거 확보, 실체적 진실에 상당부분 접근했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검언유착' 수사 정진웅 부장검사 "다수의 중요 증거 확보, 실체적 진실에 상당부분 접근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최석진 기자] '검언유착'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수사책임자가 검찰 내부전산망을 통해 "대검의 지휘를 받아 치우침 없는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직접 밝혔다. 또 이미 다수의 중요증거를 확보해 실체적 진실에 접근해가고 있다고 밝혔다.


7일 오후 6시께 정진웅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부장검사는 검찰 내부전산망 이프로스에 올린 '채널A-MBC 보도 관련 사건 수사에 대해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부장검사는 앞서 이날 오후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가 역시 이프로스에 "채널A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정진웅)에 공개적으로 질의한다"며 "일선의 많은 검사들이 현 수사팀이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수사를 하고 있다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한 것에 대한 답변으로 이 같은 글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법무부와 대검이 이번 사건의 수사지휘를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사 담당 부서의 장이 직접 증거 확보 등 수사 관련 상황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만큼 파장이 예상된다.


정 부장검사는 우선 "채널A-MBC 보도 관련 의혹 고발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로 검찰구성원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한 말씀을 올린다"고 글을 시작했다.


이어 "저희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이 사건이 정치적 논란으로까지 번지는 이상황에서 이 글이 또 하나의 논란거리를 더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하지만, 이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수사팀 일원으로서 이 사건을 바라보시는 검찰구성원들의 우려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램으로서 이 글을 올리게 됐다"고 글을 올린 배경을 설명했다.


정 부장검사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2020년 3월 31일 MBC 뉴스데스크의 <[단독] "가족 지키려면 유시민 비위 내놔라"…공포의 취재'>보도 이후 4월 7일 시민단체의 고발 및 총장님의 수사지시에 따라 본건 수사에 착수하게 됐다"며 "그동안 중요 수사진행 상황에 대해 대검 주무부서인 형사부에 수사상황 일일보고 등 사전·사후 보고를 하고 대검의 지휘를 받아 수사를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그는 "수사 과정에서 다수의 중요 증거를 확보하여 실체적 진실에 상당부분 접근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 부장검사는 편파 수사 논란을 의식한 듯 "또한 MBC에 대한 피고발사건도 수사절차에 따라 MBC로부터 증거자료를 확보하고

제보자를 조사하는 등 치우침 없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희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오로지 법리와 증거에 따라 최선을 다해 수사하겠다"며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가능한 범위에서 그 결과를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 부장검사는 "검찰구성원들께서도 수사팀의 수사를 끝까지 지켜봐 주시고, 신뢰를 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리겠다"고 당부했다.




최석진 기자 csj040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