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북한이 아닌 조선으로 불러달라" 북한 통역사, 기자회견서 정정 요청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북한이 아닌 조선으로 불러달라" 북한 통역사, 기자회견서 정정 요청 리유일 북한 축구대표팀 감독이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사진=아시아축구연맹 홈페이지 캡처
AD


[아시아경제 김성열 인턴기자] 북한 축구대표팀 통역사가 공식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아닌 '조선'으로 불러 달라 요청했다.


북한은 16일 오후 태국 방콕 라지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D조 조별 리그 3차전에서 베트남에 2-1로 역전승을 거뒀다.


북한은 이미 아랍에미리트와 요르단에 패배해 예선 탈락이 확정됐지만, 최선을 다해 1승을 거둬 '전패탈락'은 면했다.


국제대회로 치러졌기 때문에 감독 기자회견은 통역을 통해 진행됐다. 북한의 리유일 감독은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에 이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리 감독은 "우리 팀이 하나가 돼서 목표를 달성하려고 했다. 모든 팀이 강하지만 실수가 승부를 결정한다"며 "작은 차이가 대단히 중요했다"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북한 대표팀을 칭찬했다.


취재진들의 질문이 이어지는 도중, 한 국내 취재진이 "요르단과 아랍에리미트에 져 이미 탈락이 확정됐다. 베트남전에서 마지막 1승이 북한에 어떤 의미가 있냐"고 물었다,


이에 리 감독 옆에 있던 북한 통역사는 "자꾸 북한이라고 부르는데, 우리는 북한이 아니고 조선이다"라며 "조선이라고 다시 불러 달라"며 정정을 요청했다.


"조선에 어떤 의미가 있냐"고 정정된 질문에 리 감독은 "앞선 2경기를 잘하지는 못했다"며 "그래도 우리 선수들 모두 스포츠맨이라면 마지막 한 경기까지 최선을 다하는 게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좋지 않겠는가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이어 "정신적인 측면, 멘탈적인 측면에서 체육을 위해서라도 마지막까지 싸우자고 단합시키고 올라왔다"고 대답을 마무리했다.




김성열 인턴기자 kary033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