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박양우 장관, 작은도서관 "운영 내실화" 약속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관련 단체, 자원봉사자, 이용자 대상 현장 간담회 개최

박양우 장관, 작은도서관 "운영 내실화" 약속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11일 서울 마포구 해오름작은도서관을 방문해 도서관장, 자원봉사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정책을 공유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사진=문체부 제공]
AD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1일 서울 마포구 해오름 작은도서관을 방문해 작은도서관 관련 단체와 자원봉사자, 이용자들과 간담회를 했다. 간담회에서 작은도서관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작은도서관은 지역의 열악한 독서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들의 문화생활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2016년 5914개가 문을 열었고, 지난해에도 6330곳을 개관했다. 그러나 운영이 부실한 곳이 2016년 40.7%에 달했고, 지난해에는 42.6%로 늘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작은도서관의 취지와 긍정적 효과에 공감하면서도 내실화를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박 장관에게 요청했다.


문체부는 작은도서관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해 설치 기준 관련 법령을 정비할 계획이다. 현행 33㎡ 이상, 6석을 100㎡ 이상, 10석으로 상향하는 내용이 대표적이다.


광역과 기초 자방자치단체의 작은도서관 관리와 지원 책무를 강화하기 위해 작은도서관 등록 후 실사 점검, 폐관 심의절차, 운영 평가 등을 위한 표준 지침도 마련한다. 작은도서관 운영 컨설팅 지원, 운영 설명서 개발 및 보급, 운영 평가 후 우수도서관 대상 정부 지원 등도 확대할 계획이다. 2020년에는 전문인력(순회사서)도 올해 53명에서 300명으로 증원한다.



박 장관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작은도서관이 지역주민의 생활밀착 공동체 공간으로 사회통합에 기여하고 공동체적 가치를 회복하는 데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모든 관계자분들께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며 "문체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체계적인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