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네이버 바이브 "AI가 다음 곡 추천해드려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네이버 바이브 "AI가 다음 곡 추천해드려요"
AD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네이버의 음원서비스 바이브(VIBE)에 인공지능(AI)으로 다음 곡을 자동추천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현재 듣고 있는 곡과 비슷한 곡을 일일이 찾아볼 필요 없이 자동으로 현재 듣고 싶은 노래를 이어 들을 수 있을 전망이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지금 듣고 있는 노래를 바탕으로 이어질 노래를 끊임없이 추천하는 '자동 추천 재생' 기능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능은 현재 재생 목록에 있는 곡들을 바탕으로 유사한 곡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지금 듣고 싶은 곡과 비슷한 곡을 직접 찾지 않아도 자동으로 추천된다. 예를 들어 일정 장르의 곡들이 모여있는 '믹스테잎'이나 특정 앨범을 모두 들었을 때 이어서 비슷한 곡이 자동으로 재생되는 식이다. 사용자의 취향 뿐만 아니라 '지금 듣고 싶은 노래'로 추천 범위를 넓힌 셈이다.


이 기능에는 AI 딥러닝 기술이 적용됐다. 사용자들의 청취 데이터를 학습한 딥러닝 모델이 사용자가 방금까지 들었던 곡의 스타일을 분석해 다음 곡을 추천한다. 따라서 직전 재생 곡이 많을수록 더 정교한 추천이 가능하다.



해당 기능은 바이브 앱 최신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숙진 바이브 뮤직 추천 리더는 "기존의 믹스테잎은 사용자가 '좋아한 노래' 또는 '좋아한 아티스트' 정보를 바탕으로 추천이 이뤄졌다면, 자동 추천 재생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현재 기분이나 원하는 분위기에 맞는 곡을 바로 추천한다"며 "사용자가 더욱 다양한 음악을 발견하고 경험하며 취향을 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AI 추천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