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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중앙회, '소상공인 복지지원센터' 설립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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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억 투입 2024년까지 전국 13곳
노란우산공제 가입자 대상 복지서비스 제공

중기중앙회, '소상공인 복지지원센터' 설립 추진 지난달 경기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노란우산 희망&미래지킴 과정'에서 소상공인들이 강연을 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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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중소기업계가 20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전국 13곳에 소상공인 복지지원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중앙회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방문 상담, 교육, 복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소상공인들의 복지 격차를 줄이고자 이 같은 사업계획을 마련했다. 서울과 부산, 대전 등 3곳은 기존 중기중앙회 지역본부를 활용하고 나머지 10곳은 건물을 매입한다는 계획이다.


건물 매입과 시설비, 운영관리비 등에 필요한 예산은 총 2060억원 규모로 파악됐다. 중기중앙회는 해당 건물의 1개층 정도를 복지지원센터로 꾸려 종합상담장, 교육장, 회의실, 문화센터, 인큐베이팅 등의 장소로 활용하고 나머지 공간은 임대를 통해 운용수익을 거둔다는 구상이다.


노란우산공제는 2007년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해 도입된 소기업·소상공인 공제제도로 중기중앙회가 운영하고 중기부가 관리·감독한다. 소상공인이 폐업, 사망 등 생계 위험에 처했을 때 공제금은 압류되지 않아 생활안정과 사업재기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재적 가입자는 제도 대상 소상공인(346만명)의 약 35%인 120만명에 이른다. 올해 평일 기준 하루 평균 935명꼴로 가입할 만큼 소상공인들의 대표적인 사회안전망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노란우산공제는 별도의 전용 시설을 두고 있지 않아 가입자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가입자가 79만명인 교직원공제회의 경우 24개 지역본부에서 회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중기중앙회 13개 지역본부에는 공제업무 공간 외에 회원들을 위한 공간이 미흡하다.


노란우산공제는 2016년 개설된 온라인 종합복지포털을 중심으로 경영자문, 의료·문화·여가 연계할인서비스 등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면 상담이 중요한 자문 서비스의 이용률은 매년 55%씩 증가할 정도로 수요가 많지만 오프라인 창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영환경이 악화하는 가운데 사회적 안전망으로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다. 중기부가 추진하는 중소기업 복지센터처럼 소상공인 복지를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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