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타다 "택시 상생 위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 필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입장문 통해 "현재 정부안, 택시와 플랫폼 상생·공존 어려워"

타다 "택시 상생 위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 필요" 박재욱 VCNC 대표가 7일 서울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에서 열린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향후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타다는 오는 2020년 말까지 서비스 차량 1만대를 확보,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한편 약 5만명의 드라이버에게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타다가 택시업계와의 상생 협력을 위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타다 운영사 브이씨앤씨(VCNC)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추진하는 택시-플랫폼 상생 관계 법안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이룬 후 국회에서 발의되길 바란다"며 "현재 정부의 안으로는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과 공존을 상상하기 어렵고, 국민의 편익도 증진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올해 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적극 확대하는 등 기존 산업과의 갈등 최소화를 위해 운영 정책을 바꿔나가고 있다"며 "프리미엄 서비스 성공을 위해 택시 드라이버의 안정적 소득 확대와 이용자들의 이동 서비스 개선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70년 동안 축적된 택시 제도 개편안을 협의하고 기존 산업과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선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며 "정부 주도안의 구체적인 현황과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할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대로 된 논의 없이 법안이 추진된다면 택시와 플랫폼 업계 양쪽 다 실익이 확장될 수 없고, 업계 간 더 큰 갈등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는 사회적 기여와 공동체 갈등 완화에 적극 협력할 의지를 갖고 있다"며 "기술기반의 플랫폼이 기존산업과의 협력으로 국민 이동권 확장이라는 최고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이날 국회 앞에서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를 가질 예정이다. 서울 개인택시 기사 1만5000여명은 이 자리에서 '타다' 금지를 요구할 계획이다.




이진규 기자 jkm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