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GIST, 노벨상 수상자 초청강연 개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알버트 무루 교수 ‘극강의 빛을 향한 열정’ 주제 강연

GIST, 노벨상 수상자 초청강연 개최
AD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GIST(총장 김기선)는 22일 오후 3시 30분부터 6시까지 ‘2018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제라드 알버트 무루(G?rard Mourou) 교수의 초청강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이하 ‘한림원’)이 주최하고, GIST와 IBS초강력레이저과학연구단(단장 남창희·이하 ‘CoReLs’)이 공동 주관한다.


무루 교수는 ‘극강의 빛을 향한 열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강연에서는 무루 교수가 연구하는 초강력 레이저를 설명하고 이를 활용해 탐구할 수 있게 된 새로운 물리학으로서 초고에너지 우주복사선의 기원, 블랙홀에서의 정보 상실, 진공 파괴 등의 연구를 소개한다.


한편 강연 전에는 사전행사로 학생과 일반인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성구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 박사의 ‘노벨 물리학상 해설강연’이 진행되며, 강연 이후에는 무루 교수와 국내 이공학도 10명 간 ‘석학과의 만남’이 별도 마련된다.


무루 교수는 1985년 당시 대학원생 제자이던 도나 스트리클런드 교수(Prof. Donna Strickland, Univ. of Waterloo)와 함께 레이저의 의학적·산업적·과학적 활용에 큰 기여를 한 ‘CPA(Chirped Pulse Ampli- fication) 기술’을 개발했다. 이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스트리클런드 교수와 함께 2018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다.



김기선 GIST 총장은 “물리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인 무루 교수의 강연을 통해 물리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연구 열정을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특히 청소년들이 본 강연을 통해 과학적 시각을 확장해 과학자로서의 꿈을 크게 키우고 영감을 얻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gmail.co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