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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도 굽네도 '간편식' 인기 훨훨…프랜차이즈 경쟁력 확보 나섰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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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전문점 포화에 간편식으로 차별화
생산시설 확장, 연구개발 역량 강화 나서기도

교촌도 굽네도 '간편식' 인기 훨훨…프랜차이즈 경쟁력 확보 나섰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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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가 가정간편식(HMR)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치킨 전문점이 3만개를 돌파하는 등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자 신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교촌에프앤비가 지난 3월 출시한 '교촌 닭갈비 볶음밥'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월평균 약 30%의 판매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티몬 등 소수 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교촌 관계자는 "이제 HMR은 외식업계에서 빠트릴 수 없는 중요한 시장이 됐다"며 "교촌은 HMR 시장의 증가 추세에 맞춰 더욱 다양하고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촌도 굽네도 '간편식' 인기 훨훨…프랜차이즈 경쟁력 확보 나섰다(종합)


굽네몰의 HMR 제품은 지난해 기준 전년 대비 270% 매출이 급증했다. 올해 역시 매출 성장세가 견고하다. 굽네몰은 핵심 제품인 닭가슴살을 활용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을 지속 출시하고 있다. 굽네 관계자는 "굽네 시그니처 소스인 '갈비천왕'과 '볼케이노'를 활용한 제품이 1인 가구부터 주부 층 등 폭넓은 고객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며 "'굽네 순닭다리살 구이 갈비천왕 맛, 볼케이노 맛의 경우 롯데홈쇼핑 5연속 완판 신화를 달성하며 소비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다"고 말했다.

교촌도 굽네도 '간편식' 인기 훨훨…프랜차이즈 경쟁력 확보 나섰다(종합)


BBQ는 온라인몰과 밴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HMR 제품을 판매 중이다. 특히 삼계탕은 월 평균 3200개 이상의 판매량을 올리고 있으며 닭개장과 닭곰탕 역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의 온라인 브랜드 샵 맘스터치몰이 지난 8월 출시한 HMR '데일리 맘스터치 도시락' 시리즈는 출시 한 달 만에 초도 물량 3만개를 완판했다. 이 제품은 국내산 닭가슴살로 만든 '맘닭'과 삼계탕ㆍ닭곰탕ㆍ닭계장에 이은 세 번째 HMR이다. 맘스터치는 지난해에도 HMR '맘스터치 삼계탕'을 출시, 일주일만에 10만 개 수량을 모두 팔았다.

교촌도 굽네도 '간편식' 인기 훨훨…프랜차이즈 경쟁력 확보 나섰다(종합)


일부 프랜차이즈들은 R&D 기술, 생산시설 확장 등을 통해 신메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맘스터치를 운영하는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충북 진천공장 인근에 부지를 매입했다. 해마로푸드서비스 관계자는 "삼계탕 등 HMR 제품군이 확대됨에 따라 생산공장 신축 등 물류센터를 증설하는 것에 고민 중에 있다"고 말했다.



굽네치킨은 지난해 경기도 김포시 소재 '참아람 생산공장'에 분말과 소스제품 등의 생산시설을 준공했다. 다만, 아직까지 HMR 제품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을 통해 제조하고 있다. BBQ는 신기술 및 차별화 소재 개발을 위해 경기도 이천 치킨대학 내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이라는 이름의 R&D센터를 운영 중이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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