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검찰, '버닝썬 경찰총장' 윤모 총경 구속영장청구…'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검찰, '버닝썬 경찰총장' 윤모 총경 구속영장청구…'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AD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버닝썬 관련 인물들의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이른바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모(49) 총경에 대해 검찰이 7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 3부(박승대 부장검사)는 이날 윤 총경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자본시장법 위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경찰의 버닝썬 의혹 수사에서 윤 총경은 가수 승리(29, 본명 이승현) 측과 유착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윤 총경은 승리와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가 2016년 강남에 개업한 ‘몽키뮤지엄’이라는 주점에 식품위생법 위반 신고가 서울 강남경찰서 경찰관들을 통해 단속 내용을 확인한 뒤 유 전 대표에게 알려준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윤 총경이 단속 내용을 유출했다며 올해 6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에 대한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검찰은 당시 윤 총경이 특수잉크 제조업체 녹원씨엔아이(옛 큐브스)의 전 대표이자 승리 측에게 윤 총경을 소개해준 정모(45) 전 대표로부터 수천만원대 뇌물을 수수한 정황을 새로 포착했다. 정 전 대표는 검찰 조사에서 수사 무마 대가로 윤 총경에게 자신이 운영하는 비상장업체 큐브바이오 주식 수천만원어치를 무상으로 줬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정 전 대표가 2016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횡령, 배임 혐의로 고소돼 수서경찰서의 수사를 받는 과정에 윤 총경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경찰은 정 전 대표의 혐의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고 불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 밖에도 윤 총경은 2015년에 큐브스 주식 5000만원어치를 매입했다.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가 최대주주인 코스닥업체 더블유에프엠(WFM)은 2014년 큐브스에 투자한 바 있다. 윤 총경이 조국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에서 1년 동안 함께 근무한 점도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검찰은 버닝썬 사건 수사 과정에 당시 민정수석실 관계자와 경찰 지휘부가 관여했는지를 들여다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버닝썬 경찰총장' 윤모 총경 구속영장청구…'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