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17호 태풍 타파 경로, 대한해협 거쳐 제주로 이동 "내일부터 영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17호 태풍 타파 경로, 대한해협 거쳐 제주로 이동 "내일부터 영향" 제17호 태풍 '타파' 위치와 예상 경로/사진=기상청 제공
AD


[아시아경제 김윤경 기자] 일본 오키나와 해상에 있던 열대저압부가 19일 오후 태풍 '타파'로 발달해 한반도를 향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께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470km 부근 바다에 있는 열대저압부의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17m 이상을 기록해 태풍으로 발달했다.


타파는 현재 시속 5~10km 속도로 천천히 북상 중이지만 대만 동쪽 해상에 다다른 이후부터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속도가 붙으면서 우리나라를 향해 빠르게 다가올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오후 3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서북서쪽 약 240km 부근 해상을 지나며, 이 무렵부터 제주도도 타파의 영향권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타파는 22일 오전 3시 서귀포 남쪽 약 330km 부근 해상을 지난 뒤 대한해협을 거쳐 이날 낮 시간대 제주도 동쪽 바다를 지날 것으로 보인다.


이 태풍은 이어 22일 오후 3시께 경남 통영 남남서쪽 약 170㎞ 해상을 지나고 대한해협 주변을 거쳐 23일 오전 3시께 독도 동남동쪽 약 30㎞ 해상에 있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우리나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시점은 21일부터다.


다만 발생 초기인 만큼 이동속도 및 진로 등 변동성이 크다. 기상청은 "21일부터 22일 사이 강수 지역과 예상 강수량, 해상의 특보 등이 변동될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나 태풍정보를 참고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타파는 말레이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메기과의 민물고기를 의미한다.





김윤경 기자 ykk022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