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日외무상 "韓 국제법 위반 상태 시정 요구 지속…외교 소통은 계속"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日외무상 "韓 국제법 위반 상태 시정 요구 지속…외교 소통은 계속"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과 관련해 한국에 국제법 위반 상태를 빨리 시정해달라고 강력 요구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강조하면서 한일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은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19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전날 언론 취재에 응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11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개각을 단행하면서 방위상에서 외무상으로 자리를 옮겼다.


모테기 외무상은 일본의 대한(對韓) 외교와 관련해 한일 정상회담이 1년간 열리지 않았다는 질문에 "한국 측에 현재의 국제법 위반 상태를 한시라도 빨리 시정하도록 계속 강하게 요구할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 "외교장관을 비롯한 외교 당국간 의사소통은 계속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은 현 시점에서 정해진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향후 일본의 외교에 대해 모테기 외무상은 "포용력과 강력함을 겸비한 외교를 전개해나가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일본이 조정력을 발휘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그랬던 것처럼 다양한 규범 제정을 비롯해 일본이 리더십과 행동력을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또 향후 외교 과제에 대해 "일본 외교의 핵심인 미·일 동맹을 더욱 강화한다"면서 "북한을 둘러싼 현안, 중국·한국·러시아 등 인접국 외교, 급박한 중동 정세, 일본이 주도하는 경제 외교, 지구적 과제 등 6개의 과제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설명했다.


미·일 관계에 대해서는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 사회가 직면한 주요 과제에 대처해 나가는 과정에 미국의 참여는 필수적"이라면서 "현재 주일미군의 주둔 경비는 일·미 양국 정부의 합의에 따라 적절하게 분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을 둘러싼 안전보장 환경이 어려운 가운데 일·미 동맹의 억제력은 매우 중요하다. 동시에 미군 주둔은 지역을 포함한 국민의 이해와 협력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이제 외무상으로서 북한 문제, 일본과 러시아의 영토 문제 등 과제가 산적한 새로운 산 정상에 도전하게 됐다"면서 "그 정상에 섰을 때 그 앞에 어떤 경치가 보일 지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