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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운항 중 '기도폐쇄' 日어린이 생명 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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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운항 중 '기도폐쇄' 日어린이 생명 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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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대한항공 객실승무원들이 운항중 급작스런 기도폐쇄로 목숨을 잃을 뻔 한 일본인 어린이를 응급조치로 구해 화제가 되고 있다. 23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5시50분께 김포국제공항에서 오사카로 향하던 KE739편 보잉 B777-200 항공기 기내에서 일본 국적 여자 어린이 A(12)양이 갑작스런 호흡곤란 증세를 호소했다.


옆에 앉은 승객의 아버지는 놀라 환자의 입 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려했으나 실패했고, 어머니는 큰 소리로 울먹이며 도움을 요청했다. 이 소리를 듣고 즉시 자리로 달려온 승무원은 승객의 상태를 확인했다. 당시 A양은 기도가 막혀 호흡 곤란이 심해졌고, 의식을 점차 잃어가기 시작했다.


이에 승무원은 즉각 응급조치를 시작했다. 해당 승무원이 실시한 조치는 '하임리히법'으로, 이는 약물이나 음식 등이 목에 걸려 질식상태에 빠졌을 때 실시하는 응급 처치법이다.


하지만 수차례에 걸친 응급조치에도 호전의 기미는 보이지 않았다. 상황 발생 직후 사무장은 기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사가 있는지 안내 방송을 했지만 당시 항공기에는 의사가 탑승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장은 호흡 정지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급히 손을 쓰지 않는다면 뇌사 및 승객 사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이에 승객을 힘껏 일으켜 세운 후 응급처치를 계속했다. 상황 발생 5분이 지나도 승객의 호흡은 되돌아오지 않았다.


다행히 심폐소생술을 시도하려는 순간 환자의 호흡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환자는 승무원의 질문에 고개를 끄덕이는 반응을 하는 등 빠르게 정상을 회복했다. 승무원이 환자 부모님과 함께 입 안의 이물질을 확인한 결과, A양의 기도를 막은 빠진 어금니 유치가 발견됐다.


이후 사무장은 운항승무원을 통해 휠체어를 탑승구에 대기시키는 등 필요한 조치를 오사카 지점에 요청했으며, 기내 좌석 중 비어있는 가장 앞쪽으로 승객 일행을 앉도록 해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했다.


약 30여분의 긴박한 시간 동안 객실 승무원들이 환자를 구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간 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 꾸준히 훈련을 거듭해 온 결과라는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실제 대한항공은 모든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연 1회 정기안전교육을 통해 응급 처치법,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실습 등 기내 항공 응급 처치와 관련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 응급상황에서 침착한 자세로 희망을 버리지 않고 헌신적으로 대응한 결과 승객의 소중한 생명을 살린 이번 KE739사례처럼 승객들이 안심하고 대한항공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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