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中 정부, SNS로 홍콩 시위 가짜 정보 퍼뜨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中 정부, SNS로 홍콩 시위 가짜 정보 퍼뜨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중국 정부가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홍콩 반송환법 시위에 대해 부정적인 정보를 유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19일(현지시간) 미 CNBC방송 등의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와 페이스북 측은 이날 이같은 행위에 사용된 계정과 페이지, 그룹 등에 대해 이용 중단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트위터의 경우 이날 총 936개의 계정에 대해 이용을 중단시켰으며 해당 계정들이 홍콩의 반송환법 시위를 폄훼하는 한편 정당성에 대해 비판하는 등 홍콩에서의 정치적 갈등을 부추키는 활동을 했다. 트위터 측은 또 중국 정부를 대변해 온 뉴스 매체들에 대한 온라인 광고 게재도 더 이상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트위터는 비록 중국에서 사용이 금지돼 있지만 많은 이용자들이 가상 개인 네트워크 등을 통해 암호화ㆍ익명화해 사용하고 있다. 트위터 측은 이용 중단 시킨 계정은 극히 일부분이며 약 20만개 가량의 계정이 이같은 활동에 이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트위터 측은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집중 조사한 결과 이런 활동 들이 중국 정부의 후원을 받아 조직화됐다는 믿을 만한 증거를 확보했다"면서 "특히 홍콩 시위와 관련된 메시지를 널리 퍼치기 위해 조직된 방법으로 행동하는 수많은 계정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도 이날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트위터 측과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7개 페이지를 삭제했고, 3개 그룹과 5개 계정도 폐쇄조치했다. 홍콩 반송환법 시위를 타깃으로 조직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퍼쳤다는 이유에서다. 이번에 폐쇄된 페이지마다 약 1만5500개의 계정이 팔로워 돼 있고, 그룹들의 경우 약 2200개의 계정로 구성됐다. 이번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은 가짜 계정을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