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美 통화개입 딜레마…금리 내려도 弱달러는 '글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외환시장 직접개입 예고불구
경제 둔화에 강달러 지속될 듯
개입할 美재무부 실탄도 부족

美 통화개입 딜레마…금리 내려도 弱달러는 '글쎄'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약달러 정책을 위해 직접 환시장에 개입하는 초강수를 쓰더라도 목표를 이루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달러화 강세 기조에 대외적 요인이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어서다.


18일(현지시간) 프랑스 샹티이에서 폐막한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은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달러화 정책 변경은 미래에 고려해볼 수 있는 사안이지만, 현재로서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강달러 정책이 미국에 최선이냐는 물음에는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시장은 므누신 장관의 발언을 사실상 미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가능성을 예고한 것으로 해석했다. '현재로서는' 시장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겠다고 단서를 달았기 때문이다. 통신은 "달러가 경제 펀더멘털 대비 6~12% 고평가돼있다"고 분석한 국제통화기금(IMF) 보고서를 소개하며 환율전쟁이 본격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유로화는 8~18% 저평가된 것으로 나타나 취임 후 꾸준히 강달러에 대한 불만을 표현한 트럼프 대통령에게 힘을 실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유럽이 '대규모 환율조작 게임'을 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미국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압박에 시달렸던 미 연방준비제도(Fed)도 이번 달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미 재무부와 Fed의 이 같은 움직임에 투자자들은 본격적인 환율전쟁에 대비해야 한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통상 통화정책 개입은 재무부와 Fed가 동시에 움직이는 형태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달러 약세가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정책만으로 달러화 약세를 유도하긴 어렵다"며 "세계 경제성장이 동반돼야 가능하다"고 전했다. 현재 달러 강세는 무역전쟁 장기화, 세계성장 둔화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현상의 결과라는 해석이다.



재무부가 시장개입에 쓸 수 있는 미국의 환율안정화기금(ESF) 규모가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골드만삭스 등 집계에 따르면 ESF 규모는 1000억~2000억달러(약 117조~235조원) 수준으로, 중국(3조달러) 대비 미미한 수준이다. 미국이 나서면 다른 국가들도 경쟁적으로 금리 인하에 나서고, 결국 다시 달러화 강세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도 달러화 약세가 현실화되기 어려운 이유다. 조지프 갸농 피터슨 경제연구소 이코노미스트는 "재무부가 채무한도에 대한 법적 제한을 아예 없애고, 무제한적으로 달러를 매각하면 환율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