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문 대통령 "한국전 참전비 건립 위해 스웨덴 왕실 땅 내줘…국왕에 감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문 대통령 "한국전 참전비 건립 위해 스웨덴 왕실 땅 내줘…국왕에 감사"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현지 시간) 스톡홀름 왕궁에서 열린 국빈만찬 중 실비아 왕비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스톡홀름=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 시간) "한국전 참전 기념비를 세울 수 있도록 스웨덴 왕실 소유 땅을 내어주신 국왕님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스톡홀름에 있는 스웨덴 왕궁에서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 주최로 열린 국빈 만찬 답사를 통해 "이번 방문 기간 중 스톡홀름에 건립되는 한국전 참전 기념비는 후손들에게 양국의 오랜 우정과 인연을 기억하게 해 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양국이 서로에 대한 우정을 소중히 여겨온 덕분에 올해 맞은 수교 60주년이 더욱 특별해졌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스웨덴은 한반도가 평화를 이뤄가는 과정에서도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이자 친구"라며 "2000년 남북 정상회담부터 역사적인 1, 2차 북미 정상회담까지 한반도 평화를 만들 당사국과 관련 전문가들이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고 했다.



이어 "지난 200년간 평화를 지키며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스웨덴의 오늘은 평화를 열망하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며 "나와 대한민국 정부는 한반도의 완전한 평화를 향한 길에 앞으로도 스웨덴 국민과 정부가 소중한 역할을 계속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문 대통령 "한국전 참전비 건립 위해 스웨덴 왕실 땅 내줘…국왕에 감사" 14일 오후(현지시간) 스톡홀름 시내 스웨덴 왕궁에서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 주최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위한 국빈 만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톡홀름=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