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나경원 "패트 원천 무효 입장 밝혀야…국회 정상화, 與 하기나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나경원 "패트 원천 무효 입장 밝혀야…국회 정상화, 與 하기나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2일 "대충 국회만 열면 된다는 식으로 유야무야하지 말고 여당은 패스트트랙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원천무표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공을 펼쳤다. 3당 원내대표 간 '호프회동'으로 국회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을 키운지 이틀이 채 되지 않아 다시 정국이 경색되는 모습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단·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국회 정상화는) 청와대와 여당이 풀어내야 한다. 결자해지 하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그는 여야 4당이 통과시킨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국회의 명예와 품격을 실추시킨 참으로 창피한 역사"라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나 원내대표는 "내용 뿐 아니라 불법, 편법, 졸속이 활개를 치면서 우리 정치를 심각하게 후퇴시켜 버렸다"며 "대단한 정의의 승리인 것처럼 포장했던 패스트트랙은 문무일 검찰총장이 반박하고, 이제와서 의석 늘려달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민망한 실체가 곧바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그는 "절차와 내용, 방향 모두 틀렸다. 불법 패스트트랙 무효는 자명하다"며 "이 상태에서 국회를 연다한들 어떠한 진전도 기대하기 힘들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정상화의 이유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강조하는데 대해서도 "추경 핑계를 대지말라"며 "재해재난 예산은 예비비를 먼저 쓰면 된다. 퍼주기 추경으로 대한민국 경제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 의원들을 향한 검경 수사에 대해서도 "전임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재원, 권성동, 염동열, 이현재, 원유철, 홍문종 의원이 검찰 수사를 받거나 재판을 받고 있고 패스트트랙 정국 만으로 우리당 의원 56명이 고발당했다"며 "야당 탄압이 도를 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1야당 의원들을 이렇게 압박하고 망신주고 흠집내는 것은 한마디로 야당 탄압"이라며 "김 전 원내대표만 해도 김경수 특검에 대한 보복수사가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감출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면 손혜원 게이트 등은 수많은 증거가 있음에도 소환조사 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편파성 없는 공정한 수사를 해달라"고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정상화 시한을 못박기 힘들다. 민주당 하기 나름"이라며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한 입장 표명과 향후 처리에 대한 입장 표명이 없다면 국회가 다시 정상화되기 어렵다"고 재차 밝혔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