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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 경기 열리는 날…인근 골목상권도 ‘활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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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씨카드 빅데이터센터, 고객 6만여 명 매출 분석

프로야구 경기 열리는 날…인근 골목상권도 ‘활짝’ 자료=비씨카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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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프로야구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인근 지역 매출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비씨카드 빅데이터센터가 지난해 3~4월에 야구장을 이용한 비씨카드 고객 6만여 명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프로야구 경기가 있는 날엔 야구장 반경 1㎞내 지역 매출이 2.2%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스낵(25.1%), 편의점(14.8%), 서양음식(10.7%) 업종 순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식음료를 제외하면 구단 유니폼, 야구용품을 판매하는 팀 스토어 등 스포츠용품 판매업종 이용 비율이 컸다. 경기 후에는 주로 고깃집 등 일반 한식과 주점으로 이동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구장 내 가맹점 이용 고객은 2030세대 비중이 전체 약 6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40대(24.2%), 50대(7.9%)순이었다.


야구장 이용 고객의 20%는 타 지역 거주 고객으로 야구장 및 반경 1㎞내 지역에서 평균 인당 이용액은 3만2000원으로 나타났다. ‘타 지역 거주’ 고객이 연고 지역 거주자 대비 평균 약 4000원정도 더 소비했다.



또한 경기 승패별 가맹점 이용 고객 증가율을 살펴본 결과 홈팀이 승리하면 패배 대비 연고 지역 거주 이용객이 7.4% 증가하고, 반면 원정팀이 승리하면 타 지역 거주 이용 고객이 6.8% 증가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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