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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택시 '웨이고 블루·레이디' 출시…상반기 3000대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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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반 택시호출·결제 서비스, 우버지향형 신개념 택시

플랫폼 택시 '웨이고 블루·레이디' 출시…상반기 3000대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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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플랫폼 기술과 택시를 결합한 플랫폼 택시 첫 번째 모델이 시장에 출시됐다. 플랫폼 택시는 앱미터기 등 정보기술(IT)에 기반한 택시호출·결제 서비스와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우버지향형 신개념 택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0일 플랫폼 택시브랜드인 웨이고 블루(Waygo Blue)·레이디(Waygo Lady)를 출시하는 타고솔루션즈에 광역 가맹사업면허를 전달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4차 산업 기술과 연계한 택시 서비스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정부도 과감한 규제혁파를 통해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타고솔루션즈는 서울과 성남 지역의 택시회사 50개(4516대)가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만든 택시운송가맹사업체다. 이번에 출시한 브랜드 택시인 웨이고 블루와 웨이고 레이디는 플랫폼 회사인 카카오 모빌리티와 협력하여 기본적인 플랫폼 운영체제를 장착하고 기존 택시와 차별화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웨이고 블루(Waygo Blue)는 기존의 택시 호출과 달리 앱을 통해 호출하면 승차거부 없이 즉시 배차되는 택시다. 친절 교육을 이수한 우수 드라이버가 불친절·난폭·과속·말걸기 없는 4무(無)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기청정기 가동, 스마트폰 무료충전, 고객이 원하는 음악 재생 등 각종 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웨이고 레이디(Waygo Lady)는 여성 기사가 운행하는 여성전용 사전예약 택시로 여성들이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반 법인택시와 구별되는 별도의 외관 디자인 등을 적용했다. 아울러 택시기사들의 불친절·골라태우기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납금 관행을 따르지 않고 완전월급제를 도입해 종사자들이 안정된 근로 여건에서 친절한 서비스를 승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웨이고 블루·레이디는 우선 100여대로 운행을 시작해 상반기까지 3000여대로 늘어난다. 하반기부터 펫택시(애완동물 운송), 기업업무 지원, 교통약자 지원, 수요응답형 택시(오전 또는 심야시간), 심부름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택시업계의 변화를 통해 국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택시종사자의 처우가 개선돼 승차 거부 없는 친절한 서비스가 이뤄져 택시산업이 선순환 구조로 변화하기를 기대한다"면서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합의한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규제 혁파를 즉시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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