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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청원군~세종 전동면 '13km 철도종합시험선로' 준공…기술개발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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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까지 총 2399억원 투입…성능 시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 절감 기대

충북 청원군~세종 전동면 '13km 철도종합시험선로' 준공…기술개발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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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15일 오송 철도시설기지에서 철도종합 시험선로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에는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유관기관 관계자는 포함해 아틸라 키스(Attila Kiss)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무총장, 미국·중국·러시아 철도연구원 등 국내외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14일에는 서울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철도종합시험선로의 준공을 기념하는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그간 프랑스, 독일, 미국 등 해외 철도선진국에서는 시험용 철도선로를 구축, 운영해 개발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반면 한국은 개발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시험용 철도선로가 아닌 KTX·전동차 등이 운행하고 있는 영업선로에서 실시, 시험 중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충분한 시험시간 확보도 곤란한 문제가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2014년부터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사업에 착수했고 2018년까지 총 2399억원을 투입해 충북 청원군~세종시 전동면 일대 13km 시험용 선로를 구축했다. 철도종합시험선로에는 급곡선(회전반경 250m)·급구배(경사 35‰)·교량(9개)·터널(6개) 등을 설치해 국내·외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종류의 성능시험이 모두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1개 교량은 새로운 교량형식·공법에 대한 시험이 가능하도록 교량의 교각·상부가 자유롭게 변경될 수 있는 구조로 구축했다.


아울러 세계 최초로 고속·일반철도 차량용 교류전력(AC)과 도시철도 전동차용 직류전력(DC)을 모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철도신호·통신장치를 설치해 KTX·전동차 등 다양한 철도차량이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에 따라 철도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기술경쟁력도 제고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개발자는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원하는 시간에 신속히 기술을 검증할 수 있고, 철도운영기관은 충분히 검증된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기술 결함으로 인한 철도사고·장애 등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개발자가 해외 수출을 위해 현지에서 실시하던 성능시험을 앞으로는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실시함으로써 성능시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종합시험선로가 준공식을 시작으로 운영이 본격화 되면 철도의 안전 확보와 철도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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