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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수소한국④]박영선 "정부 힘만으로는 한계...여야 함께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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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터뷰
"계류된 법안만 통과해도 정부 로드맵 무리 없어"

[수소경제-수소한국④]박영선 "정부 힘만으로는 한계...여야 함께 나서야" 지난달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윤동주 기자 doso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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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수소경제는 우리가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을 처음으로 걸어가는 것입니다. 정부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국회에서 여야가 함께 지원해야 합니다."


지난달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수소 산업의 생태계 조성과 시의적절한 입법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올해 초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를 기점으로 범국가적 수소 산업 육성 프로젝트가 탄력을 받는 상황에서 박 의원은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수소경제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해 초부터 일찍이 미세먼지와 자동차 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수소를 지목했다. 지난해에만 '수소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제정안'과 '조세제한특례법 개정안' '한국가스공사법 개정안' 등 3건의 법안을 발의해 2건은 본회의 문턱을 넘겼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수소 관련 법안은 박 의원의 안을 포함해 총 8건. 박 의원은 "계류 중인 법안 모두가 중요하다"며 "특히 수소 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도록 규정해놓은 수소경제법과 수소를 국가 에너지원으로 관리하도록 규정한 수소 안전관리 및 사업 법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계류된 법안들만 통과시키더라도 정부 로드맵을 추진하는 데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국회 내에서도 수소경제에 대한 관심이 불붙은 상황이다. 지난해 10월에는 박영선ㆍ김정우ㆍ김종민ㆍ어기구ㆍ황희 의원 등 5인의 운영위원을 중심으로 국회 수소경제포럼이 출범했다. 참여 의원 수는 37명으로 늘었다. 박 의원은 "무엇보다 여야 의원들이 수소경제에 뜻을 모으고 있다는 점이 매우 긍정적"이라며 "이렇듯 여야를 막론하고 수소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하면 법안에 반대하는 의원들의 숫자가 줄고 결국 법안 통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회의 역할이 입법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박 의원은 "수소차나 수소트럭, 수소선박 등을 직접 만드는 일은 산업계에서 할 수 있으나 문제는 정보 공유가 어려운 기술 개발 부문"이라며 "시의적절한 입법 추진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정부와 기업, 기업과 기업 사이의 가교 역할을 국회가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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