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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 수출 80.7%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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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 수출 80.7% 증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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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지난해 기준 국내 게임산업 규모가 약 14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기준 게임 수출은 80%이상 증가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24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13조990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17년 13조1423억원에 비해 6.5% 상승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PC게임 시장은 하락세지만 e스포츠 산업 활성화로 게임 유통업체의 규모는 커질 것으로 예상됐으며 모바일 게임의 꾸준한 상승세도 게임시장 성장에 기여할 전망이다 .

출간된 백서에 따르면 2017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0.6% 성장한 13조1423억 원으로 나타났다. 2017년 게임 산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은 6조2102억원(점유율 47.3%)의 매출을 기록했고 PC게임은 4조5409억원(점유율 34.6%)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게임은 PC 게임, PC방(1조7600억원·점유율 13.4%), 콘솔 게임(3734억 원·점유율 2.8%) 등의 분야를 제치고 전체 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플랫폼 별 성장세도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아케이드 게임은 가상현실(VR) 산업이 성장하면서 121%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모바일 게임과 콘솔 게임 역시 각각 43.4%, 42.2% 성장했다. 반면 PC게임은 ?2.9%의 하락세를 보였다.


수출은 최근 7년새 가장 높은 성장세를 달성했다. 2017년 국내 게임 산업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80.7% 증가한 59억2300만 달러(약 6조6980억원)다. 주요 수출국은 중화권(60.5%), 동남아(12.6%), 일본(12.2%), 북미(6.6%), 유럽(3.8%)순으로 조사됐다. 전년과 비교하면 중화권에서 22.9% 크게 상승한 반면 나머지 국가들의 비중은 하락했다. 수입도 78.4% 증가해 2억6291만달러(약 2973억원)를 기록했다.


세계 게임시장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620억7900만달러로 집계됐는데, 우리나라는 점유율 6.2%를 차지했다. PC 게임은 시장 점유율 12.15%로 10개국 중 3위였다. 모바일 게임은 점유율 9.5%로 4위를 기록했다.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국가는 중국(20.7%)이었다.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시중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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