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민연금, 대한항공·한진칼에 적극적 주주권 행사…수탁위 부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국민연금이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해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국민연금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16일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2018년도 제1차 회의를 열고 기금위 산하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에서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 여부 및 행사 범위를 검토해 보고하도록 결정했다.

수탁자책임 전문위는 지난해 7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기존 의결권 전문위를 확대·개편한 것으로 ▲주주활동 기준과 범위, 절차 등에 관한 사항 검토 ▲중요의결권 및 기금본부 주요 주주활동 이행 여부 결정 등을 한다.


기금위 결정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조속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를 열어 대한항공·한진칼 대상 주주권행사 여부, 주주권 행사 시 주주활동 내용 및 범위(경영참여 주주권 포함)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후 전문위원회 논의 결과를 토대로 주주권행사 이행여부 및 주주활동 범위 등을 2월 초까지 최종 결정한다.


기금위는 '2019년 자산군별 액티브위험 배분결과'와 '국민연금기금 국내주식 수탁자 책임활동 가이드라인'도 보고받았다.


위원들은 안건을 보고받은 후 올 한해 기금운용본부가 기금의 장기 수익률을 높일 수 있도록 기금위에서 결정한 투자 전략에 따른 후속조치와 투자집행을 충실히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