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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길 생보협회장 "소비사 신뢰 쌓으려면 그릇된 관행 고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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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길 생보협회장 "소비사 신뢰 쌓으려면 그릇된 관행 고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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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은 31일 "보험업계가 소비자로부터 진정한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판매 단계에서부터 그릇된 관행을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보험산업의 신뢰회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어왔지만 국민의 눈높이에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신 회장은 "판매수수료가 영업의 목적이 될 때 불완전판매와 승환계약이 늘고 영업현장의 기본 질서가 무너질 수 있다"면서 "판매수수료 선지급 관행 개선은 소비자 신뢰회복의 출발점"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신 회장은 새해 추진과제로 "FRS 17과 K-ICS의 안정적 도입"을 꼽았다.


신 회장은 "지난해 두 제도의 도입시기가 2021년에서 2022년으로 한 해 연기됐다"며 "하지만 도입된다는 사실 자체는 변함이 없고 여전히 생보업계에 큰 도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준비기간이 늘어난 만큼 새로운 결산시스템 구축에 더욱 세심한 노력을 쏟아야 한다"며 "유럽 보험업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IFRS 17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국제적인 공감대를 더욱 넓혀 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K-ICS 도입에 따른 시장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면서 "제도의 연착륙을 위해 우리 보험시장의 특수성과 수용성을 고려한 한국형 경과조치 마련에 금융당국과 생보업계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신 회장은 "생명보험 시장은 가구당 가입률이 86%에 달해 이미 포화상태"라며 "상품과 서비스 등 공급부문의 혁신 없이는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인슈테크(InsureTech)를 통한 혁신적 상품·서비스 공급은 보험산업의 성장을 이끌 동력이 될 것"이라며 "보험과 헬스케어서비스를 접목시켜 상품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 회장은 "보험사의 헬스케어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비의료행위에 대한 구분을 명확히 하고,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는 법적·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며 "보험과 신기술의 창의적 융합을 지원하기 위해 보험사도 핀테크 업체를 자회사로 소유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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