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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배터리社, 비중국산 순위 톱10 첫 진입…韓 3사는 상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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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중국 전기자동차 배터리 제조사가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출하량 순위 톱10에 처음으로 진입했다. 중국 내 출시 전기차에 탑재된 중국산 배터리 출하량을 제외한 순위에서다.


13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9월 글로벌 전기차용 비중국산 배터리 출하량은 4.7GWh로 전년 동기 대비 97.2% 증가했다. 업체별로 파나소닉과 LG화학이 1~2위를 지킨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업계 최고 성장률을 보이면서 한 계단 상승한 6위를 차지했다. 반면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를 비롯한 다수 전기차 모델 판매량 감소로 출하량이 27.3% 줄면서 3위에서 4위로 떨어졌다.

중국 업체 2개가 10위권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 점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비야디(BYD)와 CATL이 각각 자사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판매량 증가로 새롭게 톱10에 진입했다. BYD의 9월 배터리 출하량은 17.6MWh로, 시장 점유율 0.4%를 기록해 9위에 올랐다.

중국 배터리社, 비중국산 순위 톱10 첫 진입…韓 3사는 상위권 <출처=SNE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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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월 누적으로 전 세계 전기차용 비중국산 배터리 출하량은 24.5GWh로 전년 동기 대비 71.6% 증가했다. 이 가운데 LG화학의 배터리 출하량은 4.3GWh로 전년 동기 대비 34.2% 늘었으며 삼성SDI는 2.0GWh로 26.2% 증가해 시장 평균 성장률을 밑돌았다. LG화학은 파나소닉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켰으나 점유율은 17.5%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9%포인트 줄었다. 삼성SDI는 점유율 8.2%를 기록하면서 순위도 3위에서 4위로 한 계단 밀렸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의 1~9월 비중국산 배터리 출하량은 534MWh로, 전년 동기 대비 171.9% 급증해 7위에서 6위로 올라섰다.

세 업체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의 판매 호조가 견인했다. LG화학은 주로 현대차 코나 EV, 쉐보레 볼트(BOLT), 오펠 암페라-e 등과 같은 BEV 모델, 삼성SDI는 BMW 530e, 포르쉐 파나메라 등 BEV와 PHEV 모델의 꾸준한 판매 증가가 성장세로 이어졌다. SK이노베이션은 기아차 니로 BEV를 비롯해 니로 PHEV와 소울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데 힘입어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중국 업체 BYD는 처음으로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1~9월 누적 배터리 출하량은 53.3MWh(점유율 02.%)로 미미하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중국 외 해외 지역에서 자사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한 것이 출하량 증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김광주 SNE리서치 대표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의 LG화학, 삼성SDI의 입지가 강화되고 SK이노베이션이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계 업체들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상황을 앞으로 계속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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