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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고기 한류 안 먹히네" 불고기브라더스, 말레이시아 매장 모두 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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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말레이시아 진출…대형 쇼핑몰 위주 입점 화제
'불고기 전문점'보다 '퀵 서비스 레스토랑' 선호…작년 결국 철수
대상에 해외 판권 넘겨…재도약 노린다

"불고기 한류 안 먹히네" 불고기브라더스, 말레이시아 매장 모두 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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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한식 브랜드 불고기브라더스가 지난해 말레이시아 매장을 모두 철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불고기브라더스는 지난해 쿠알라룸푸르 패러다임 몰, 파빌리온몰, 미드밸리 메가몰 등 네 곳 매장을 모두 철수했다. 불고기브라더스 관계자는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을 표방하며 현지에 진출했지만 '퀵 서비스 레스토랑(QSR)', 다양한 메뉴를 선호하는 말레이시아 외식 풍토와 맞지 않아 사업을 접었다"고 말했다.


불고기브라더스는 2012년 한 해만 말레이시아에서 4호점까지 출점하는 등 영토 확장에 나섰다. 당시 불고기브라더스는 '한식의 세계화'를 선언하며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벌였다. 메인 메뉴인 불고기 외 사이드 메뉴 현지화에도 힘썼다. 말레이시아가 돼지고기ㆍ소고기 등을 즐기지 않는 무슬림 국가인 점을 감안, 본래 없던 닭고기 메뉴를 새로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실제 오픈 초기에는 닭갈비, 치킨맥적, 치킨냉채, 삼계탕, 고기를 넣지 않은 해물 궁중 만두 등이 큰 인기를 얻었다. 현지 외식업계 관계자는 "불고기브라더스가 국내에서는 불고기 전문점으로 입지를 다진 상태이지만 말레이시아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 형태나 전문점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이끌기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지에 진출한 다수 외식 기업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내에는 '퀵 서비스 레스토랑(QSR)' 형태 음식점이 유행 중이다. 패스트푸드처럼 빠르게 조리하고 바로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선호하며 보다 다양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매장에 소비자가 몰린다는 것이다. 실제 네네치킨, 교촌치킨 등 치킨 프랜차이즈들도 밥과 버거, 샌드위치 등의 사이드 메뉴를 추가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히고 있다. 불고기브라더스가 할랄 인증을 받지 않은 않은 데다 마스터프랜차이즈를 통하지 않고 직접 진출에 나선 점도 현지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한 원인으로 꼽혔다.


불고기브라더스는 외식업체 이도감(구 이티앤제우스)이 운영하는 브랜드였지만 지난 8월 대상에 해외 판권을 넘겼다. 대상 관계자는 "이제 막 판권을 옮겨받은 상태로 현지조사 등을 통해 새롭게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불고기브라더스는 2012년부터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중국 등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후 시장 진출에 나섰지만 모두 철수했고, 현재 남아있는 해외 매장은 필리핀, 태국, 미얀마 등 3개국 10개 매장이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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