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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보험사에 쓴소리…"실추된 소비자 신뢰 회복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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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전반 혁신해 소비자 중심 경영 패러다임 확립 필요"…금감원, 제도·관행 개선 위한 혁신 TF 운영

윤석헌, 보험사에 쓴소리…"실추된 소비자 신뢰 회복해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3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여신전문금융회사 CEO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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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앞서 만남이 두 차례나 연기된 끝에 어렵게 성사된 보험회사 최고경영자(CEO)와의 첫 상견례에서 실추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할 것을 주문했다.


윤 원장은 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보험사 CEO 간담회에서 "보험사의 내부 개선 노력에도 불완전판매, 보험금 지급 관련 민원이 지속되면서 보험산업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특히 "보험은 가입은 쉬우나 보험금 받기는 어렵다는 인식이 팽배하다"며 보험산업의 최우선 과제로 소비자 신뢰도 제고를 꼽았다.

그는 "그간 보험약관은 이해하기 어렵고 심지어 불명확한 경우도 있어 민원이 끊이지 않는 등 여전히 소비자 눈높이에는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실추된 신뢰 회복을 위해 소비자 시각에서 보험사 업무전반을 혁신하는 등 소비자중심의 경영패러다임 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각종 제도, 관행 개선을 위한 혁신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할 방침이다. 학계·보험업계 등 외부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종합적인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1년 새 국제회계기준인 IFRS17 도입에 앞서 철저한 준비도 당부했다.


윤 원장은 "보험사는 자본확충 등 건전성 강화 노력을 기울이고 리스크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등 체질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금감원도 보험사의 시스템 준비를 지원하고 신 지급여력제도의 단계적 도입방안을 검토하는 등 보험업계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포용적 금융도 주문했다. 윤 원장은 "상부상조(相扶相助)라는 보험정신을 볼 때 보험산업은 금융포용이 추구하는 가치와 가장 부합하는 산업"이라며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사회 취약계층을 적극 포용하고 유병자 등을 위한 상품 등 다양한 상품 개발을 통해 보험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으로 보험산업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결합한 '인슈어테크'의 출현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정보기술(IT) 활용능력 제고 및 새로운 유형의 리스크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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