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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혜의 외식하는날]한식뷔페 음식마저 배달을? 외식업계 신(新)풍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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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음식=패스트푸드' 공식 깨졌다
늘어나는 배달 수요에 한식뷔페, 베이커리, 커피까지 영역 확장
기업들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시장 확대"

[최신혜의 외식하는날]한식뷔페 음식마저 배달을? 외식업계 신(新)풍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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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배달음식이 짜장면, 피자, 치킨 등으로 한정되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 회, 곱창, 부대찌개…어느새 손에 꼽을 수도 없을 만큼 다양한 음식들이 배달앱에 등장하더니 이제 한식뷔페 메뉴, 프랜차이즈 빵, 커피까지 집 앞에 대령된다. 배달이 외식업계 신(新)풍속으로 등장,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아니, 외식업 전체를 좌지우지하며 몸집을 불려나가고 있다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다.

2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배달의민족ㆍ요기요ㆍ배달통 등 3대 배달앱을 통한 주문액은 약 5조원에 달한다. 2013년에 비해 10배 이상 시장 규모가 커진 것이다. 배달앱 시장에서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한 배달의민족 지난해 매출은 전년 848억원보다 두 배 늘어난 1625억원이다. 영업이익은 216억원으로 전년 24억원보다 약 9배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외식 소비가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채널, 원하는 방식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모바일에 의존하는 소비자,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급증함에 따라, 외식업계 역시 이에 발맞춘 배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일부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출점거리 제한 등으로 신규 매장을 내기 힘든 상황에서 배달 주문으로 매출 증대에 나서겠다는 전략을 짠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가장 이슈였던 서비스는 한식뷔페 배달서비스다. CJ푸드빌의 한식뷔페 계절밥상은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던 제철 한식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포장 및 배달해주는 ‘계절밥상 그대로’ 서비스를 최근 개시했다. 대상 품목은 고객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계절밥상 대표 메뉴들이다. 고추장 불고기, 마포식 돼지양념구이, 쌈장 치킨 등 ‘직화구이’를 비롯해, 제철 재료로 만든 ‘계절 덮밥과 비빔밥’,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주전부리’ 등 20여종과 ‘계절밥상 도시락’ 3종이다.


계절밥상 매장에 직접 방문 또는 전화 예약 후 픽업하거나 O2O 배달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매장 직접 주문 시,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무료 배달 서비스도 제공한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우버이츠’ 등 O2O앱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신혜의 외식하는날]한식뷔페 음식마저 배달을? 외식업계 신(新)풍속도



일부 개인 커피·베이커리 브랜드의 경우 배달앱을 통한 판매를 앞서 진행해왔다. 하지만 이제 대형 프랜차이즈마저 본격 배달서비스 도입에 나섰다. 이디야커피는 지난달 28일 배달 O2O 요기요와 배달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500개 매장에서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현재 전국 2500개 이상 점포를 내 거의 포화상태에 가깝지만, 배달을 통해 소비자층을 늘리고 가맹점 매출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최신혜의 외식하는날]한식뷔페 음식마저 배달을? 외식업계 신(新)풍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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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이달 1일 제빵 프랜차이즈업계 최초로 제품 배달서비스인 ‘파바 딜리버리 서비스’를 시작했다.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까지 케이크, 빵, 샌드위치 등 파리바게뜨의 주요 제품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다. 전국 1100여 개 매장에서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며, 순차적으로 서비스 가능 점포 및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피포인트 멤버십 어플리케이션인 ‘해피앱’의 해피오더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요기요, G마켓, 옥션 등 오픈마켓이나 주문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하지만 외식업계의 배달서비스 강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거대 프랜차이즈의 경우 배달기업과의 계약에 금액적으로 큰 부담을 느끼지 않겠지만 영세 음식점의 경우 배달앱에 지불해야 하는 광고비, 수수료가 높아 이용이 쉽지 않은 데다, 실질적 매출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운 곳들도 다수라는 지적이다. 서울시 구로구에서 한 분식매장을 운영하는 김지영(33·가명)씨는 "배달앱에 가입하지 않으면 동종업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구조로 바뀌어가는 듯하다"면서 "하지만 나처럼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영세 매장을 운영할 경우 슈퍼리스트 등 수수료가 상당히 높은 방식의 광고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배달앱 내에서도 매출을 올리기 어려워 고민이다"라고 한숨 쉬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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