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서비스 향상 및 근무자 업무 집중…새로운 점포 운영 모델 정립 기대

[아시아경제 이재익 기자]세븐일레븐이 고객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다양한 결제 서비스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 결제 로봇인 ‘브니(VENY)’를 선보였다.
세븐일레븐은 세 번째 디지털 혁명 프로젝트인 브니를 28일 공개하고 더 나은 고객 서비스와 점포 업무 효율 증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브니를 통해 AI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접객 서비스를 제공해 보다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본 접객 서비스 및 결제 업무를 브니가 담당, 점포 근무자는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세븐일레븐은 브니의 친근한 이미지와 함께 ▲AI 커뮤니케이션 ▲안면인식 ▲이미지·모션 센싱 ▲감정 표현 ▲스마트 결제 ▲POS시스템 ▲자가진단 체크 등 7가지 핵심기술을 접목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
AI 학습 기반의 대화 기능으로 문자음성 자동변환(TTS) 기술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 지원이 가능하다. 자기 소개, 상품 및 서비스 안내, 일상 대화 등 상황 별 발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상황 시나리오는 약 1000여개다.
안면인식 기능을 통해 고객의 얼굴을 기억하고 재방문 시 맞춤형 서비스 제공도 가능하다. 3m 내 객체와 사물을 인식할 수 있으며 고객 동의 하에 인증 과정을 거치면 안면 정보를 검출, 기억한 후 추후 재방문 인사와 안내를 수행할 수 있다. 향후 기술 보완을 거쳐 단골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프로모션 제공으로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 및 사물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위치에 따라 시선을 움직여 상황 별 접객 서비스와 고객 동정을 살필 수 있는 이미지·모션 센서도 탑재됐다. 출입문과 연동돼 고객 방문 시 자연스럽게 시선을 틀어 인사와 함께 맞이하게 했다. 또한 고객 결제나 각종 대화 시 친근감을 주기 위해 하트, 웃음, 당황 등 7가지 3D 감정 표현 기능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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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결제 서비스와 점포 관리 기능도 갖춰 핸드페이를 메인으로 신용카드, 교통카드, 엘페이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한 셀프 결제가 가능하다. 일반 점포의 결제 시스템을 그대로 구현해 편의점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 판매가 가능하며 통신사 할인 행사 등도 적용할 수 있다.
한편 브니는 스마트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1, 2호점에서 기존 무인 계산대를 대신해 운영된다. 세븐일레븐은 향후 가맹점 효율 증진 차원에서 ‘브니’의 일반 점포로의 도입도 점진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익 기자 o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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