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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범 "금융위, 소비자보호 중심 조직 정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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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범 "금융위, 소비자보호 중심 조직 정비할 것"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여부를 가리기 위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논의가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16층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증선위원장인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이 논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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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이 소비자 보호를 중심으로 금융위 조직을 정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9일 김 부위원장은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금융현장메신저 간담회'에서 "소비자 보호 입장에서 소비자와 서민을 위한 금융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금융소비자 보호법 제정을 통해 일관성 있는 소비자 보호체계를 마련하고,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금융위 조직도 정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현장메신저를 통해 발굴한 개선과제도 소개했다. 주요 사례로는 운전자보험 등 기타 손해보험 중복 가입 통보를 꼽을 수 있다. 기존에는 실손보험 중 실손의료보험만 중복가입을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운전자 보험 등 기타 손해보험 등을 이중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기타 손해보험계약도 실손의료보험처럼 계약단계에서 중복계약 체결 여부를 확인하도록 의무화했다. 금융감독원이 중복조회 가능성, 보험료 규모, 보험 가입 건수 등을 고려해 조회대상 상품을 최종적으로 정할 예정이다.


기존 통신요금, 아파트관리비 등을 카드로 자동납부하면 일부 카드사만 카드결제 알림 문자(SMS)를 제공하던 것도 모든 카드사가 제공하도록 바꿨다. 알림 문자 제공이 확대될 때 업계의 부담을 줄일 모바일 메시지 도입 등을 휴대전화 메시지 표준약관 제정안에 넣을 계획이다. 이밖에도 Δ금융권 오픈 API 확대 Δ신용카드 이용에도 OTP 카드 인증 허용 ΔCMS 이체 출금 약정 대체 인증수단 허용 등도 개선됐다.


금융위는 현장 메신저 등 일반 금융소비자뿐 아니라 서민, 취약계층, 소상공인, 혁신기업 등 연 1200명, 100회 이상의 현장방문을 통해 소비자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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