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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구글보다 이용자 적어도 돈은 두 배로 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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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시장 다운로드 비중 3:7 이지만
소비자 지출액은 7:3 수준 '황금알'
10년간 출시된 iOS앱은 450만개
100만달러 수익 앱도 매년 급증


iOS, 구글보다 이용자 적어도 돈은 두 배로 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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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앱 시장에서 애플의 앱스토어 다운로드 비중은 전체의 30%에 불과하지만 소비자 지출액은 66%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애플이 구글보다 돈 잘 쓰는 '알짜 소비자'를 대거 확보하고 있다는 의미다.

4일 앱애니가 iOS 앱 스토어 10주년을 맞이하여 발표한 'iOS 앱 스토어10대 하이라이트'에 따르면, iOS 앱의 설치비중은 적지만 소비자 지출은 구글플레이의 두 배에 육박했다.


2017년 기준, 앱 다운로드 비중은 iOS가 30%, 구글플레이가 70%를 기록했다. 그러나 소비자 지출액 비중은 iOS가 66%를 차지한 반면, 구글플레이는 34%에 그쳤다.


iOS, 구글보다 이용자 적어도 돈은 두 배로 번다


연간 100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내는 앱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소비자 지출액이 백만달러를 넘는 앱은 2012년 770개에서, 2017년 2857개로 급증했다.


2017년 iOS 소비자의 지출액은 425억 달러(약 45조원)을 기록했다. 6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52%에 이른다. 지출의 약 60%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했다. 미주는 27%, 유럽·중동·아프리카는 14%를 차지했다.


앱 카테고리 별로보면 게임이 효자였다. 2017년 앱스토어에서 게임의 다운로드 비중은 31% 수준이었는데, 소비자 지출액은 75%를 차지했다.


iOS, 구글보다 이용자 적어도 돈은 두 배로 번다


국가별 앱스토어 최대시장은 미국이었다. 2010년부터 2017년까지의 소비자 지출액 조사결과, 미국에서는 360억달러(38조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중국은 277억달러(30조원), 일본은 250억달러(27조원)로 2위 3위를 이었다. 한국은 22억달러(2조3000억원)로 9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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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부터 앱스토어에서 출시된 앱은 450만개를 넘었다. 게임앱이 77%를 차지했다.


앱스토어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연간 소비자지출액은 2017년 425억달러(45조원)에서 2020년 757억달러(81조원)로 오를 전망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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