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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지하개발, 최대 난관 '교통영향평가'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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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지하개발, 최대 난관 '교통영향평가'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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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 지하철 삼성역 사거리부터 코엑스 사거리 하부 공간을 개발하는 영동대로 지하화 사업의 실무 작업이 시작됐다. 환경영향평가에 이어 교통영향평가를 위한 업체 선정에 착수했다. 영동대로 지하화 사업의 경우 환승센터 등 초대형 통합역사가 들어서는 만큼 교통영향평가에 따른 수정 작업이 인허가 과정의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2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 교통영향평가'를 진행할 업체 선정에 나섰다. 최종 계약은 5월 중순께 진행할 예정으로 이르면 6월부터 평가가 실시된다.


교통영향평가는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따라 일정규모의 개발사업 인·허가 등 승인 전에 받아야하는 법정 심의다. 해당 사업의 시행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교통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제도이기도 하다.

향후 분야별 건축심의 등 총 20여개 심의를 받아야하는 영동대로 지하화 사업의 경우 다른 대규모 개발 사업과 달리 교통영향평가에 대한 비중이 높다. 지하화될 예정인 도로보다 더 아래 공간에 KTX 동북부연장, 위례~신사선 등 5개 광역·지역철도를 탈 수 있는 통합역사가 들어설 예정이어서다.


여기에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 주차장'도 따로 계획됐다. 버스환승정류장은 지상~지하 1층 사이에 양방향 7면씩 총 14면 규모로 잡혔다. 2023년 영동대로 중앙버스 전용차로가 생기면 버스 이용객이 현재 5만명에서 18만명으로 증가할 것을 대비한 조치로 이곳은 향후 국내 최대 교통 허브가 된다.


총 사업비 1조3000억원 중 절반이 넘는 8000억원을 철도건설비로 배정한 점도 이때문이다. 나머지 지하공간 개발사업비 5000억원 중 일부도 교통개선대책분담금으로 활용된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롯데그룹의 롯데월드타워와 같은 초고층 개발의 경우 주변부 생활권 영향을 확인하는 환경영평가 결과에 초점이 맞춰진 반면 영동대로 지하화 사업은 초대형 복합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인 탓에 교통영향평가 역시 이에 맞는 수준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시는 이달 중 용역사 접수를 마치고 심사 등을 거쳐 내달안에 계약을 마무리짓는다는 방침이다. 사업 규모 탓에 용역 기간은 1년으로 계획됐지만 인근 GBC 사업과 공사가 중복되는 점을 감안해 내년초에는 관련 평가를 모두 마무리짓기로 했다.


현재 진행 중인 세부 설계 작업에도 속도를 낸다. 우선은 광역복합환승센터와 연결되는 지하 1~2층 공간은 단순 환승공간이 아닌 지상·주변과 연계된 공간으로 하자는데 의견이 모아진 상태다. 뉴욕 첼시지구 소호거리 등이 콘셉트로 서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른바 '원데이 서울' 프로젝트도 계획했다.


지하 전체 공간의 기본 콘셉트는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이미 정해졌다. 이화여대 캠퍼스센터 설계자로 국내에 잘 알려진 프랑스 건축가인 도미니크 페로를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이 지하 4층 깊이까지 전체 시설에 자연광이 스며드는 지하공간으로 구현하겠다는 기본 계획안을 세웠다. 최근에는 삼성역을 확장하는 것을 골자로 한 삼성역 내 나선형 계단을 지상부로 연결하는 방안과 봉은사역까지도 설계 대상에 넣는 내용도 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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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지하화 사업과 연계되는 GBC는 환경영향평가 6번째 심의에서 문턱을 넘었다.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건축심의, 굴토심의 등 잔여 절차가 남았지만 사실상 착공까지 9부 능선은 넘어섰다는 게 정비업계의 판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영동대로 지하화 사업은 정부와 서울시는 물론 공공기관까지 모두 참여하는 초대형 개발 프로젝트로 향후 강남권 교통 흐름 전체가 바뀌는 점을 감안해 사업 준비에 신중히 나설 것"이라며 "관계기관 등과의 협의를 통해 인허가 절차 전반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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