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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씨엔씨, '사드'로 작년 영업익 반타작(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9초

작년 연간 영업익 112억으로 전년比 53.8% 감소…시장 전문가 예상치 밑돌아
사드보복으로 인한 관광객 감소·경쟁 심화·회계기준 변경·투자 집행 등 영향
"브랜드 재정립 등 위해 투자계획 충실히 이행"

에이블씨엔씨, '사드'로 작년 영업익 반타작(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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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미샤를 운영하는 에이블씨엔씨의 지난해 실적이 전년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지난해 4분기만 보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75%나 급감했다.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보복에 따른 관광객 감소 등의 직격탄을 맞았다.

2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에이블씨엔씨는 연결 기준 지난해 4분기 매출액 937억원, 영업이익 31억원, 당기순이익 17억원을 각각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4%, 75.4%, 84.9% 감소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3733억원으로 전년보다 14.1% 줄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12억원으로 53.8%, 당기순이익은 88억원으로 51.2% 각각 줄어들었다.

이번 에이블씨엔씨의 실적은 증권시장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밑도는 수준이다. 에프앤가이드에 의하면 에이블씨엔씨의 지난해 4분기 예상 매출액은 1244억원, 예상 영업이익은 124억원이었다. 또 지난해 연간 예상 매출액은 4019억원, 영업이익은 185억원이었다.


이처럼 실적이 급감한 가장 큰 원인은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한 관광객 감소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매출액은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인한 면세 및 관광상권의 매출 하락과 국내 시장 경쟁 심화의 영향을 받았다"고 전했다.


회계기준 변경도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올해 1월부터 의무 도입된 새로운 국제회계처리기준(IFRS15)을 지난해 조기 도입해 전년 대비 더 낮게 실적이 집계됐다"고 말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경우 지난 4분기부터 시작된 브랜드 재정립과 매장 리모델링 등을 위한 투자와 매출 하락으로 인한 고정비 비율 증가 등으로 감소폭이 컸다는 설명이다.


올해 에이블씨엔씨는 투자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사업을 정상화시킨다는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9월 발표한 2년간 2289억원의 투자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박현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증자로 조달된 자금은 브랜드 리뉴얼, 매장 출점, 신제품 개발에 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첫 행보는 오는 4월 미샤의 강남 플래그십스토어 개점을 시작으로 새롭게 바뀐 미샤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타사 대비 직영점 비중이 높아 고정비 부담이 업계에서 높은 축에 속하는데 좋게 보면 업황이 호황일 때 이익 레버리지 효과가 클 수 있다는 의미"라며 "국내 다수의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인 소비 공백에 부담을 느낄 때이지만 에이블씨엔씨는 이슈아이템의 발굴과 브랜드 리빌딩으로 방문객수를 증가시킬 수 있을지가 올해 기초체력 회복의 관건"이라고 짚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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