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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과 함께 크는 코스메슈티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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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화장품과 의약품이 결합된 코스메슈티컬 관련 종목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제약기업과 화장품기업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신규법인을 세우는 등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어 관련 종목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시가총액 3위 기업 메디톡스는 직전 거래일인 지난 14일 올초보다 11만1600원(22.4%) 상승한 61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일동제약(9.5%), 휴온스(5.4%), 동국제약(3.8%) 등의 주가도 올랐다. 지난해 연초 대비로는 각각 77%, 46.4%, 68.4%, 16.8% 상승했다. 해당 기업들은 제약사지만 보톨리눔 톡신(보톡스)과 마스크팩 등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사업은 최근 제약기업의 캐시카우(수익 창출원)으로 방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신약은 정식 허가를 받고 판매하기까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불확실성도 큰 만큼 상대적으로 저비용ㆍ고효율 사업인 코스메슈티컬 분야를 육성해 자금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보톡스 제품을 수출 중인 한 제약사 관계자는 "신약 개발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르는 만큼 파이프라인 다각화는 필수적인데, 코스메슈티컬 제품 연구 비용은 신약 개발비와 비교하기 어려울 만큼 저렴하다"고 말했다.

바이오기업과 화장품기업이 신규 법인을 세우기도 한다. 이달 초 줄기세포치료제 기업 강스템바이오텍과 화장품기업 코스온이 합작법인 '라보셀'을 세우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대혈 줄기세포 배양액 기술을 화장품 성분에 적용해 신제품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이 같은 흐름은 코스메슈티컬 사업의 글로벌 시장 규모 확대와 궤를 같이 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16년 코스메슈티컬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43조원으로 전년 대비 7.5% 성장했다. 세계 화장품시장 대비 점유율은 8.9%다. 증권업계는 현재 약 5000억원 규모인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2020년에 1조2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태기 골든브릿지투자증권 연구원은 "제약기업이 잘할 수 있는 영역인 피부 재생 관련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커지고 있어 관련주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다만 비용보다 많은 실적을 낼 수 있는 기술과 생산 능력(케파),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춘 기업인지 꼼꼼하게 따진 뒤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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