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해양경찰청 총경 승진을 본청직원이 독점해 현장을 무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이해경에서 제출받은 총경 승진자 현황(2014∼2017년 8월 현재)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총경 승진자 42명 중 직전 근무지가 지방청인 경우는 10명이었다. 그중에서도 함정 근무자는 단 4명에 불과했다.
총경은 해양경찰서장을 맡는 직급으로 중국어선 불법조업과 해양안전사고 예방등 바다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사고를 예방하고 처리하는 중요한 직책이다. 현장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반드시 갖춰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현장에 있던 간부보다는 본청 출신이 총경이나 경무관 자리를 독점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해경은 세월호 참사 당시 부실대응으로 해체 수순을 밟은 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해양수산부의 독립 외청으로 부활했다.
그러나 연도(2014∼2017년)별로 보면 세월호 참사 직후인 2014년에도 총경 승진자 3명은 전부 본청 출신이었다. 2015년 6명 중 4명, 2016년 10명 중 9명, 2017년 23명 중 16명 등이 총경 승진 당시 본부나 본청에서 근무했다. 물론 순환보직이기 때문에 본청근무자들도 지방청 경험이 있겠지만 승진전 최종 직책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위 의원은 "총경 승진 대상자인 경정들 사이에 본청에서 근무하는 것이 높은 인사고과를 받는 등 승진에 유리하다는 인식이 팽배해 현장보다는 본청으로 가려고 경쟁하는 것은 문제"라며 "풍부한 현장 경험을 통해 해양사고예방과 대처 능력을 갖춘 직원들이 고위직으로 승진할 수 있도록 인사시스템을 대폭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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