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에게 듣는다 <6>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5년간 50兆 대규모 프로젝트
지역 공동체 문화 복원하며
교통·환경·교육 등도 정비
중장기 일자리 창출효과까지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과거처럼 단순히 건물에 기반을 둔 물리적 도시계획은 오늘날 통하지 않게 됐다. 도시를 재생하면서 인공지능(AI)이나 빅데이터 등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도시 내 교통이나 환경,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총체적으로 연계할 필요가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황희(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내놓은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미래형 신산업발굴 육성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향후 대통령 직속기구인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스마트시티 분과가 꾸려지는데 그곳에서도 활동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란 각종 IT기술로 도심 내 각종 인프라를 통합ㆍ연계하는 개념이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오는 2020년이면 세계 시장규모가 1000조원 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도 국토ㆍ교통분야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다.
여당 차원에서도 국민 의견을 수렴해 목소리를 내는 한편 입법과정에서 지원 혹은 견제하기 위해 소매를 걷어붙였다. 황 의원은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4차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각종 첨단기술이 실제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도시"라면서 "중국이나 중동, 동남아 등 이제 막 도시를 키워나가는 곳에서 관심이 많은 만큼 향후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을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새 정부가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도 스마트시티와 유기적으로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도시재생이 주거공간이나 인프라를 정비하는 수준을 넘어 지역 내 공동체 문화를 복원하는 동시에 교통ㆍ환경ㆍ교육 등 각종 소프트웨어까지 아우르기 때문이다.
도시재생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가장 먼저 발표한 공약으로 향후 5년간 재정 10조원을 포함해 총 50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황 의원은 이른바 '친문재인계'로 분류됐던 대표적인 인사다. 청와대가 힘을 쏟는 주요 국정과제와 관련한 이해도가 높은 것도 이 때문이다.
황 의원은 "도시재생은 낙후된 주거수준을 높이는 한편 상당한 수요를 발생시켜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다"면서 "아울러 개별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주민 스스로 참여하고 결정하는 거버넌스를 정착시켜 지속가능한 모델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등 국토분야를 직접 다루는 정책을 유기적으로 연계한다면 향후 국가 차원의 성장동력이 될 가능성도 높다는 게 황 의원의 진단이다. 도시의 기능이나 축을 종합적으로 연계하는 시스템이나 개발ㆍ건축 설계 분야 등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로 산업의 중심축을 옮기는 게 맞다는 판단에서다. 황 의원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데다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정책분야인 만큼 단기간 내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데 목표를 두기 보다는 중장기적으로 꼼꼼히 접근하는 토대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주거밀집도가 높은 서울 양천구를 지역구로 둔 만큼 도시재생 역시 지역현안과 연계하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다. 지난해 제20대 총선에서 공약으로 내세운 '트램' 사업도 그 일환이다. 트램은 도로에 부설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다. 황 의원은 최근 트램 관련법 개정에 참여했다. 서울시는 트램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 절차도 속도를 내고 있다.
황 의원은 "소규모 생활권 단위에서 교통망을 정비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 무엇인지 살펴보니 비용이나 접근성 등에서 트램이 꼽혔다"면서 "앞으로 지자체, 지역주민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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