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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충제 계란 파동]소비자단체協 "정부 무사안일 태도가 사태 키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8초

[살충제 계란 파동]소비자단체協 "정부 무사안일 태도가 사태 키워" (사진=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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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환불과 식용 닭고기 잔류농약 검사 실시해야"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정부의 무사안일한 태도가 살충제 계란 파동을 불러왔다고 비판했다. 또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농장을 비롯해 육계에 대해서도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16일 "지난해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회에 제출한 답변서에 따르면 2013년 초부터 지난해 상반기까지 농림축산식품부·식약처의 산란농장과 달걀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가 한 번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관련 당국이 살충제 사용이 가장 많을 7~8월 여름에 손을 놓고, 무사 안일한 태도를 취해 지금의 사건을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농장, 사료, 도축장, 가공장, 유통업체까지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가의 살충제 투입경로를 확실히 파악해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도 했다.


또한 달걀뿐만 아니라 식용 닭고기 안전에 대해서도 잔류농약 검사를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구입 유통매장에서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의회는 "소비자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한 제품에 대해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정부가 이익을 앞세운 채 안전을 등한시했기 때문인 만큼 가축들이 건강하게 사육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관계부처인 농식품부와 식약처는 주도권 다툼만 하지 말고 국민 안심정책을 위한 협력 공유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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