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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조직개편으로 '국내외 취업지원 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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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일부터 고객서비스본부 신설, 일자리 기능 확대 등 대대적 조직개편

KOTRA, 조직개편으로 '국내외 취업지원 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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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KOTRA가 고객서비스 본부를 신설하고 해외취업전담 조직을 일자리사업실로 확대 개편한다.

KOTRA는 오는 8월 1일부로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31일 밝혔다.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의 해외진출지원 서비스 수요 다변화에 대응하고 수출과 외국인투자 지원서비스를 활용한 국내외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다.


KOTRA는 이번 조직개편을 두고 정부의 일자리 중심 경제정책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높이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외 취업지원 사업을 확대해 '국가 무역투자 인프라'라는 기능과 일자리 창출과의 연계를 강화했다.

먼저 KOTRA는 '고객서비스본부'를 신설해 이원화 돼있는 고객지원 기능을 통합했다. 이를 통해 개별기업의 수요 맞춤형 서비스 확대 등 고객지원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온·오프라인 고객접점을 '해외진출상담센터'로 통일해 원스톱 무역투자 상담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개별기업 맞춤형 상담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도 확대한다.


일자리창출 관련해선 해외취업지원 전담조직인 글로벌일자리사업단을 '일자리사업실'로 확대 개편한다. KOTRA 핵심기능과 연계한 일자리 전략수립, 해외 일자리 발굴과 취업지원 해외거점 확대는 물론 스타트업의 해외진출과 성장지원을 통한 국내 일자리 저변확대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또 '외투기업채용지원팀'을 신설해 외국인투자가 국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미래 수출시장 확보와 새로운 수출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조직도 강화한다. 인도, 아세안, 중동 등 중국 대체시장 발굴 기능 강화를 위해 '전략시장진출지원단'을 신설한다. 특히 '서비스수출지원센터'를 만들어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서비스 분야의 해외진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맞춤형 고객지원 역량강화로 수출확대와 기업성장, 일자리창출의 선순환 구조 안착에 조직운영의 초점을 맞출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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