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윤장현 광주시장, “2019광주세계수영대회 화해·화합·통일의 대회로 치르겠다”

시계아이콘01분 1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윤장현 광주시장, “2019광주세계수영대회 화해·화합·통일의 대회로 치르겠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30일(현지시각) 오후 헝가리 부다페스트 파프 라슬로 부다페스트 경기장에서 열린 제17회 세계수영선수권대회 폐막식에 차기 대회 개최도시 대표로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AD


“광주정신 토대로 인류평화와 대화합의 장 만들 것”
“북한에 광주 진정성 전달하며 대회 참여토록 할 것”
“주요 경기시설 광주 고집 않고 인근지역 확대 검토”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2019광주세계수영대회는 ‘화해·화합·통일’의 새 장으로 만들겠다.”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장인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정신’을 바탕으로 인류평화와 대화합에 기여토록 대회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여러 경로를 통해 광주의 진정성을 전달하며 북한의 참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윤장현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장 겸 광주광역시장과의 일문일답.


◇부다페스트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부다페스트라는 도시의 이름을 내세운 대회였지만 헝가리 정부의 국가개발부 장관이 조직위원장을 맡아 총괄할 정도로 국가와 국민 전체의 역량이 모아진 대회였다.


수영이라는 스포츠와 부다페스트가 갖고 있는 문화유산들이 한 데 어우러져 감동이 배가 되는 대회였다.


◇부다페스트 경기시설 가운데 광주가 벤치마킹할 모델이 있는가.


▲ 이미 존재하는 자연환경을 활용해 시설을 만드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경기장을 실내로 국한시키지 않고 다뉴브강과 고대성, 건축물을 배경으로 적극 사용한 것은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우리도 주요 경기시설에 대해서는 예비 후보지를 몇 군데 고민하고 있다. 다만 광주만을 고집하지 않고 U대회 때의 상생 경험을 살려 인근 지역까지 확대해 검토할 계획이다. 세계인의 가슴에 남을 광주의 모습은 무엇일지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대회기 인수 대표단이 함께 했는데, 이들의 역할은.


▲ 시의회와 언론, 의료인, 문화예술인, 문체부 체육국장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활동가들이 광주시민의 마음을 안고 이번 일정에 함께 했다.


방문 기간 각자의 관심 분야에서 보고 들으면서 노하우와 경험을 축적했다. 이것이 2년 후 광주대회를 성공으로 이끄는 동력이 될 것이다.


아울러 대회 유치를 위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애써주신 많은 분들의 노력, 그리고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도 이번 여정에 함께 했다.


◇대회기를 인수하고 ‘광주의 시간’을 선언했다. 2년 동안 어떤 각오로 대회를 준비할 것인가.


▲ 2019대회 슬로건이 ‘Dive into Peace’다. 이번 폐막식에서도 갈등이 아닌 화해, 분열이 아닌 화합, 분단이 아닌 통일을 강조하며 인류 평화와 대화합의 장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분열과 갈등, 배고픔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기억하며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대회를 준비할 것이다. 물론 그 바탕엔 광주정신이 함께 할 것이다.


◇남북관계가 긴장의 연속이다. 이미 공언한 2019년 북한 선수단 참가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 대외적으로는 얼어붙은 남북 관계가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지만 민간 차원에서는 끊임없이 교류와 화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러 통로를 통해 북측에 광주의 진정성을 전달하고 있으며, 2년 전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개·폐막식 당시 비워 두었던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의 자리가 2019년에는 반드시 채워질 것이라 믿는다.



노해섭 기자 nogar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