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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자회사 실적개선…매출 4.3조, 영업익 4200억(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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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브로드밴드 사상 최고, SK플래닛은 적자폭 줄여
이동전화 가입자 3000만 돌파한 듯


SKT, 자회사 실적개선…매출 4.3조, 영업익 4200억(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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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SK텔레콤은 자회사 실적개선 효과로 2분기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SK텔레콤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7년 2분기 매출 4조 3456억원, 영업이익 423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3.9%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상승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3.2% 증가한 6205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의 별도 기준 매출은 선택약정할인 가입 고객 증가 등 매출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사용량 증가와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등 신규 사업 매출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3조1096억원을 기록했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지난해 취득한 2.6GHz 주파수 감가상각비 증가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한 4623억원을 기록했다.


마케팅비는 스마트폰 중심의 시장운영 정책에 따른 마케팅 수수료가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6.5%가 늘어난 7670억원을 기록했다. 투자지출 역시 신규 주파수 망 구축의무 이행, 성장사업 투자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1.2% 증가한 330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가입자 수는 6월말 기준 2999만3000명으로 전년 대비 2.9%가 증가하면서 현재는 3000만 가입자를 돌파한 것으로 보인다. LTE 가입자는 2207만명으로 LTE 보급률은 73.6%다. 1인당 평균매출(ARPU)은 IoT 가입자 증가 등의 이유로 전년 대비 1.5% 감소한 3만5241원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의 주요 연결 자회사는 나란히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루었다.


SK브로드밴드의 매출은 UHD 셋톱박스 가입자 150만명 돌파 및 유료 콘텐츠 소비 고객 증가로 전년 동기 1.9% 상승한 7301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분기 실적 사상 최대치인 316억원을 기록했다.


SK플래닛은 11번가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27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 고객 맞춤형 쿠폰 제공 등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 관리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 폭을 351억원 줄였다. SK하이닉스는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하며 연결 당기순이익 증가에 기여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 사업을 기반으로 미디어와 IoT를 양대 축으로 삼아 뉴(New) ICT 회사로 진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AI 플랫폼과 이동통신 ㆍ 미디어 ㆍ IoT ㆍ 커머스 ㆍ T맵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차별화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예정이다.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강화를 위해 5G 경쟁력도 확보해 나가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달 국내 최초로 3.5GHz 주파수 대역을 활용한 5G 통신 시연에 성공한 바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최근 발표한 SM엔터테인먼트와 협력을 통해 ICT 기술과 콘텐츠 역량을 결합한 새로운 혁신 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 유영상 전략기획부문장은 "이동통신 시장의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자회사 실적 개선에 힘입어 전년 대비 개선된 실적을 보였다"며 "이동통신 사업은 물론 미디어와 IoT를 기반으로 New ICT 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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