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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호 신한은행장 "은행의 모든 것을 새롭게 리디파인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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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2017 하반기 경영전략회의 개최

위성호 신한은행장 "은행의 모든 것을 새롭게 리디파인해야" 21일 경기도 기흥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2017 하반기 경영전략 회의'를 열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리디파인(Redefine), 업(業)의 재정의'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사진 : 신한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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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위성호 신한은행장은 지난 21일 "그룹의 2020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아시아 리딩뱅크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해왔던 방식으로는 안 된다"며 "경쟁환경, 영업방식, 조직역량 등 은행의 모든 것을 새롭게 리디파인(Redefine·재정의)하자"고 강조했다.


23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위 행장은 지난 21일 경기 기흥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임원, 본부장, 전국 부서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경영전략회의는 상반기 성과 공유와 하반기 개선 및 중점 추진 전략에 대한 각 그룹별 발표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위 행장은 '은행 업무는 필요하지만, 은행은 그렇지 않다(Banking is necessary, but Banks are not)'는 빌 게이츠의 말을 인용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은행의 영역을 넘어서는 새로움을 항상 추구해야 업의 경계가 사라지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뱅킹(Banking)'의 메인 플레이어(Main Player)가 될 수 있다"


위 행장은 이를 위해 일하는 방식으로 '리디파인 3.3.3. 규칙(Rule)'을 제시했다. 이는 ▲3일 간 집중적으로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3주 간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며 ▲3개월 간 강력히 실행한다는 업무 방식이다. 위 행장은 이를 통해 리디파인을 조직의 습관으로 체화하고 신한이 국내은행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초(超)격차의 리딩뱅크'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 행장은 취임 이후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인사부문(HR)과 디지털(Digital)의 리디파인을 예로 들었다. HR의 리디파인은 '조직을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은 사람'이란 위행장의 철학을 바탕으로 직원은 원하는 직무를 스스로 선택하고, 은행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본부부서 전입은 행내공모를 통해 현업 부서에서 직접 적임자를 선발하는 '사내채용'형태로 전환됐고, 해외주재원도 국가·직급·직무별 요구역량을 갖춘 예비인력 풀(Pool)'에서 선발했다.


위행장은 "지난 정기 인사에도 많은 인재들이 행내공모와 예비인력제도를 통해 선발됐다"며 "필요한 역량을 명확히 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비된 인재에게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 리디파인은 영업과 사무공간의 혁신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위 행장은 "디지털 시대에 맞게 조직을 변화시키려면 우리의 역량과 마인드 모두를 디지털로 바꿔야 하며, 일하는 공간 등 주변 환경의 변화는 그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위 행장은 "리디파인, 업(業)의 재정의를 통해 국내 은행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초격차 리딩뱅크의 같은 꿈을 꾸면서 함께 길을 열어 가자"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이날 경영전략회의에 앞서 2017년 상반기 업적평가를 통해 뛰어난 실적을 보여준 커뮤니티와 영업점에 시상했다. 아울러 창의와 혁신의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전 직원 대상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선발된 사내 벤처 조직 '스파크(SPARK)-스타트업'에 대한 리디파인 우수사례 특별 시상도 진행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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