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독일 주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디젤 차량의 유해 가스 배출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최근 BMW와 아우디는 2009년 이후 제조된 유로5 디젤 엔진 50%를 자발적으로 개조하고, 배출가스를 줄이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기로 바이에른 주정부와 합의했다. BMW와 아우디 측은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을 20% 정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2009년 이전 출시되거나 2011년 출시된 유로5엔진은 기술적인 이유로 이번 조치 대상에서 제외됐다.
하랄드 크루거 BMW 최고경영자(CEO)는 "디젤 차량의 운행 제한보다 더 합리적인 방안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면서 "운행 제한은 디젤 차량 소유주들을 불안하게 한다. 대기 질의 지속 가능한 개선을 위해 주정부를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바덴뷔르템베르크주에 기반을 둔 다임러는 하루 전 300만대의 디젤엔진 차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2억2000만유로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다임러는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받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독일 연방정부는 다음 달 2일 '디젤 정상회의'에 자동차 기업 경영진을 초청, 디젤 스캔들 대응 마련에 나선다. 이번 회의에는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셰, BMW, 다임러, 포드, 오펠 최고경영자(CEO)가 업계를 대표해 참석, 디젤 차량 논란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 자리에는 독일 교통부 장관 등 연방정부 몇몇 각료와 자동차 제조사의 거점이 있거나 질소산화물 배출에 영향을 받는 바덴뷔르템베르크, 바이에른, 헤센, 니더작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총리도 참석한다.
독일에서는 배출가스 조작에 맞물려 오래된 디젤 차량의 시내 주행을 금지하려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들도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구형 모델의 장치 개선 등을 검토 중이다.
디젤차 이슈는 약 2년 전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가 눈속임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것이 미국에서 불법으로 판정받으면서 큰 논란을 일으켰다. 이 소프트웨어는 검사 때는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작동하지만, 주행 중에는 작동하지 않아 기준치보다 많은 유해가스를 배출하는 것으로 드러나 전세계 적인 파문을 불러왔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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