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상곤 부총리 "수능이 과도한 경쟁 유발"…절대평가 전환 강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교육부, 수능 개편 방안 고교교사 간담회 개최


김상곤 부총리 "수능이 과도한 경쟁 유발"…절대평가 전환 강조
AD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이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절대평가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 부총리 주재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방안에 대한 고등학교 교원들과의 간담회를 열었다.

김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양극화가 심화한 사회구조와 서열화된 대학체제에 입시경쟁이 과열됐다"며 "복잡한 입시체제와 무한경쟁으로 많은 폐해와 갈등도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행 수능은 객관식 상대평가로 학생 간 무한경쟁, 획일적인 점수 위주 선발, 수능 대비 문제풀이 수업 유발 등 여러 한계와 문제점이 있다"면서 "2015 개정교육과정 취지 구현 등 고교교육 내실화를 위해 수능 절대평가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또 "절대평가 전환에 대해 교육 현장에서 여러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는 것을 안다"면서 "대입과 같이 국민의 삶과 교육 현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과제는 교육 주체와 충분한 논의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후 4시부터 2시간 가량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15개 시·도에서 모인 현직 교사 14명과 교장, 교감 등 총 16명의 교원이 참석했다.


이 중 일반고 교원이 11명, 자율형사립고·과학고 교원은 각각 2명, 외고 교원은 1명이었다. 지역과 고교 유형을 고려해 교육청 추천을 받은 뒤 무작위로 선정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교원들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수능 개편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한 참석자는 "절대평가로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대부분 참석자가 공감했다"며 "단계적 절대평가 적용 여부와 적용 대상에 선택과목을 포함하는 등의 문제에는 온도 차가 있었다"고 전했다.


다음 달 수능 개편안 발표를 앞둔 교육부는 전날인 17일 '대입 단순화 및 수능개편 추진 TF'를 신설하고 학생과 학부모, 고교 교사, 대학 관계자 등의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 달 중에는 학부모와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도 수능 개편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