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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조식 vs 룸업그레이드' 한국인이 선호하는 호텔서비스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20초

'무료조식 vs 룸업그레이드' 한국인이 선호하는 호텔서비스는? (사진은 기사와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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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는 유명 여행지, 50대는 남들이 안가 본 새로운 곳 찾아
연령 낮을수록 개별여행, 저비용항공사, 게스트하우스 선호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최고의 호텔서비스는 무료조식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한국인의 절반 이상은 도시여행보다 자연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20대부터 50대까지 직장인 남녀 1000명의 여행취향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한국인은 청정한 자연으로의 여행을 선호했다. 도시와 자연 중 어느 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냐는 물음에 63.7%가 자연을 선택했다. 여성(61%)보다 남성(66.4%)의 자연선호도가 조금 높았다. 20대 초반(51.1%) 응답자들은 절반 이상이 즐길 거리가 많은 도시여행을 선택했다.


또한, 남들이 가보지 않은 곳과 유명한 곳 중에서는 유명한 곳(56.7%)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았다. 남성(53.8%) 보다 여성(59.6%)이 그리고 연령별로는 30대(59.8%)가 유명지를 더 선호했다. 남들이 가보지 않은 여행지는 43.3%가 선택했으며 50대(46.7%)가 가장 많았다.


쇼핑과 박물관 일정 중에는 쇼핑(52.2%)의 선호도가 높았다. 박물관은 여성보다는 남성(51.8%)이, 연령대별로는 40대(54.7%)가 가장 선호했다.

'무료조식 vs 룸업그레이드' 한국인이 선호하는 호텔서비스는? 몰디브


◆개별자유여행(FIT) vs 패키지여행, “모든 상품 직접 고른다”


항공편, 숙소 등 모든 상품을 자신이 직접 알아보고 구매하는 개별자유 여행객이 63.8%였다. 패키지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36.2%에 그쳤다. 여성(62%)보다 남성(65.6%)이 개별 구매를 많이 한다고 답했다. 특히, 20대(84.4%)는 대부분 개별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패키지 여행 선호도가 높았다.


응답자 2명 중 1명 이상이 서비스가 좋은 대형항공사 보다 저비용항공사(54.6%)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20대(72.5%), 30대(55%), 40대(48.5%), 50대(42.7%) 순이다. 대형항공사는 45.4%가 선호했으며, 4050은 저비용항공사보다 대형항공사를 더 선호했다.


여행지 교통편은 렌터카, 택시 등 자동차(52.6%)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았다. 기차, 버스 등 대중교통을 더 선호하는 사람은 47.4%였으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이용률이 높았다. 대중교통 이용률은 20대(66%)가, 자동차 이용률은 40대(67%)가 가장 많았다. 또한, 여성 응답자는 대중교통(50.6%)을 남성은 자동차(55.8%)를 더 선호했다.


◆최고의 호텔 서비스는? 무료 조식 vs 룸 업그레이드


호텔과 게스트하우스 중에는 단연 호텔(83.3%)이 인기였다. 남성(81%)보다는 여성(85.6%) 응답자가 호텔을 더 선호했다. 연령대별 호텔 선호도는 40대 응답자(89.6%)가 가장 높았고, 게스트하우스는 20대(29.2%)에게 가장 인기 있었다.


선호하는 호텔 서비스는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10명 중 7명이 무료조식(69.6%)을 선택했다. 룸 업그레이드는 30.4%가 선택했다. 무료조식 선호도는 40대(74.7%)가, 룸 업그레이드 서비스는 20대(35.7%)가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함께하는 여행 vs 나 홀로 여행


대부분 응답자는 나 홀로 여행 보다 누군가와 함께하는 여행(83.6%)이 좋다고 답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남성(80.8%)보다는 여성(86.4%)이 동행과의 여행을 선호했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나 홀로 여행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공짜 여행 경품에 당첨된다고 가정했을 때, 대부분 응답자는 본인(68.1%)이 여행을 떠나겠다고 답했다. 부모님 또는 자녀에게 선물하겠다는 응답자는 31.9%였다.






아시아경제 티잼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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