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美, 트럼프 증오 무차별 총기 난사 충격‥사회 갈등 폭발 우려

시계아이콘01분 19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美, 트럼프 증오 무차별 총기 난사 충격‥사회 갈등 폭발 우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미 FBI 수사관들이 공화당 의원에 대한 총격 사건 현장에 출동해 있다.
AD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 미국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에서 14일(현지시간) 오전 야구 연습 중이던 공화당 소속 스티브 스컬리스 의원 등이 무차별 총격을 받고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 미국이 충격에 빠졌다.


특히 범인 제임스 T. 호치킨슨(66)이 평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여당인 공화당을 증오해온 것으로 밝혀져 날로 깊어가는 미국 내 갈등과 치부를 드러냈다는 지적도 나온다.

스컬리스 의원 등 공화당 인사들은 민주당 의원들과의 친선 야구 대회에 대비해 훈련을 하던 중 갑작스러운 총격을 받았다. 당시 2루 쪽에 있던 스컬리스 의원은 엉덩이 쪽에 총을 맞았고 주변의 보좌관과 의회 경찰 등 4명도 부상을 입었다.


목격자에 따르면 호치킨슨은 자동소총으로 갑자기 경기장을 향해 100여발을 난사했고 현장의 의회 경찰들도 이에 맞서 즉각 응사에 나서면서 사건 현장은 순식간에 끔찍한 '킬링 필드'로 돌변했다.

美, 트럼프 증오 무차별 총기 난사 충격‥사회 갈등 폭발 우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총격 피습자들이 입원한 병원을 찾아 담당 의사와 면담하고 있다.

현장에 함께 있던 공화당 모 브룩스 의원 등은 총성이 울리자 더그 아웃 등으로 피신했지만 스컬리스 의원은 총상을 입은 뒤 추가 공격을 피하기 위해 피를 흘리며 기어서 현장을 빠져나가려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스컬리스 의원은 사건 직후 병원으로 이송돼 수술을 받았으나 위중한 상태다.


스컬리스 의원은 루이지애나주 출신 5선 의원이자 하원 원내총무다. 공화당 내 서열 3위의 고위급 인사다. 대표적인 보수파 정치인으로 손꼽히는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으로서 최근 '반(反)이민' 정책을 적극 옹호하는 한편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개혁법) 폐지에 앞장서기도 했다.

美, 트럼프 증오 무차별 총기 난사 충격‥사회 갈등 폭발 우려 [이미지출처= AP연합뉴스] 사망한 총격 사건 피의자

범인 호치킨슨도 현장에서 의회 경찰의 총격을 받고 검거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곧 숨졌다.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일리노이주 벨레빌 출신인 호치킨슨은 종합 건설업에 종사하다가 1994년부터는 주택 점검원으로 일해 왔다.


그는 지난해 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섰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열렬한 지지자였다. 자신의 페이스북에는 "트럼프는 반역자다. 트럼프가 우리 민주주의를 파괴했다. 트럼프와 일당들을 파괴해야 할 때"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미국 언론과 정치권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 출범을 전후해 심화되고 있는 정치권 갈등이 사회적 분노와 폭력으로 표출됐다는 점에서다.


AD

샌더스 의원은 이날 상원에서 긴급 발언을 통해 "이 같은 비열한 행위에 구역질이 난다"면서 "어떤 종류의 폭력도 우리 사회에서 수용될 수 없다. 진정한 변화는 비폭력적 행동을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백악관에서 발표한 대국민연설을 통해 단합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단합하고 공동의 선을 위해 협력할 때 가장 강력해진다"면서 "우리는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지금과 같은 시기에 워싱턴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은 무엇보다 조국을 사랑하기 때문에 여기에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