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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百의 상생실험…문 닫혔던 가든파이브 '부활의 노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1초

매출의 4% 중소상인과 SH공사에 지급
매출 늘어날수록 임대료 늘어나는 구조
대기업 쇼핑몰 성장을 함께 공유하는 형태 '눈길'

현대百의 상생실험…문 닫혔던 가든파이브 '부활의 노래'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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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현대백화점이 6년여 간 미분양으로 침체돼 있던 송파구 가든파이브에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 상인소유자와 주변 상인들이 대기업 계열 쇼핑몰의 성장을 공유할 수 있는 형태의 '상생형 쇼핑몰'을 구축한다는 게 현대백화점의 포부다.

박동운 현대백화점 대표이사(사장)는 25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가든파이브에서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오픈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상생형 협력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가든파이브점은 중소상인과 대형 유통업체가 상생하는 모범 사례"라며 "아울렛과 전문몰의 강점을 결합한 상품기획 경쟁력과 현대백화점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침체된 가든파이브 상권을 활성화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유통시설과 달리 이 곳은 가든파이브 중소상인(기존 영업중인 상인 및 개별 소유자) 약 250명과 SH공사로부터 매장을 임차해 운영한다. 매출액의 일정부분(수수료, 4%대)을 임차료 명목으로 이들에게 지급하며, 매년 매출액이 증가분에 맞게 수수료율이 올라가 중소상인들의 임대료 수입이 더 커지는 구조다.


가든파이브점은 최신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동시에 저렴한 이월상품을 찾는 고객들도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기존 아울렛에 전문몰을 결합시켰다. 몰관은 라이프동 리빙관(지하1층~4층)에, 아울렛관은 테크노관(지하1층~5층)에 총 영업면적 4만8863㎡(약 1만4781평) 규모로 들어섰다. 입점 브랜드는 타임, 마인, 랑방컬렉션, 덱케 등 한섬 계열을 포함한 패션, 식음료(F&B), 화장품, 액세서리 등 360여개에 달한다. 미국 최대 홈퍼니싱 기업 윌리엄스 소노마의 포터리반, 포터리반 키즈, 웨스트엘름 매장도 다음달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百의 상생실험…문 닫혔던 가든파이브 '부활의 노래' 윌리엄스 소노마의 웨스트 엘름 매장(쇼룸이며 정식 매장 오픈은 6월22일)


이밖에 36개월 미만 아이를 대상으로 한 '키즈 전용 문화센터(H-키즈 스튜디오)', 무료 게임이 가능한 '플레이스테이션 라운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듀존', 티셔츠를 제작할 수 있는 '마이시티', 무료 시타가 가능한 '골프존 마켓' 등이 마련됐다.


실적에 대한 기대도 높다. 올해 연 매출 목표는 2200억원으로, 작년 3월 문을 연 동대문 현대시티아울렛(약 2000억원)의 운영 첫 해 실적을 넘어선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계열 아울렛 가운데 매출 1위 점포는 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약 3600억원)이다.


약 1500여명 수준의 직간접 고용도 상생의 일환이다. 박 대표는 "오픈 전 송파구청과 채용박람회를 가진 바 있으며, 현대시티몰 오픈을 통해 추가적으로 고용된 인원은 1500여명에 달한다"면서 "현재 정부 차원에서도 고용,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많고 내부적으로도 인사기획, 전략팀에서 추가적인 정규직 채용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표는 최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규제 강화가 전망되는 복합쇼핑몰 분야에 대한 진출 계획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복합쇼핑몰을 통해 무리하게 시장에 진출하는 것 보다는 내실을 기해서 관망하는 쪽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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