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SK케미칼, 세계적 3D 프린팅 컨퍼런스서 ‘스카이플리트’ 소개

시계아이콘01분 08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SK케미칼, 세계적 3D 프린팅 컨퍼런스서 ‘스카이플리트’ 소개 스카이플리트는 매끄러운 표면 표현이 가능해 산업용 시제품부터 미술 작품, 교육용 부자재 등을 제작할 수 있다.
AD


-세계 최대 3D프린팅 전시회서 산업용·교육용 출력물 선보여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SK케미칼이 3D 프린팅 소재를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며 주목받았다.


SK케미칼은 미국 피츠버그에서 9~11일까지 개최된 세계 최대 3D 프린팅 컨퍼런스 ‘2017 라피드(RAPID+TCT)‘에 참가해 고기능성 3D 프린팅 소재 ‘스카이플리트(SKYPLETE)’를 소개했다고 11일 밝혔다.

SK케미칼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스카이플리트’를 활용해 프로펠러, 카시트 요추지지대의 손잡이 등 자동차 부품, 하드드라이브 SD카드 보관함 등의 산업용 제품부터 청소년 학습용 교구, 튜브·신발 깔창과 같은 가정용 제품까지 다양한 출력물을 선보여 업계 관계자의 주목을 받았다.


기존 3D 프린터에 사용되던 소재는 고온 상태의 출력물이 상온에서 식는 과정에서 뒤틀리거나 내화학성이 약해 출력 후 아세톤 등을 활용한 약품 처리가 어려운 등의 문제가 있었다. 또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비스페놀A와 같은 환경유해물질이 발생하기도 했다.


하지만 기존 소재의 한계를 보완한 ‘스카이플리트’는 서로 다른 물성을 요구하는 제품을 용도에 맞게 출력할 수 있다. 기능성 중심 제품군인 T 시리즈의 경우 충격에 강하고 100℃ 이상을 견디는 내열성을 가지면서도 환경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아 PC(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대체재로 각광받고 있다. 내화학성도 높아 출력물에 추가 약품 처리도 가능해 전기·전자 제품 용도로 출력할 수 있다.


L시리즈는 뛰어난 탄성이 특장점으로 출력 시에 프린터 내부에서 필라멘트가 휘어 용출이 되지 않는 문제를 극복해 수월하게 출력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필라멘트 낭비를 줄일 수 있다. 환경 친화적인 제품군인 G시리즈의 경우 미국 FDA의 인증을 통과, 의약품 포장에 사용될 정도로 안전성이 뛰어나며, E시리즈는 기존 PLA 소재보다 내열성이 개선돼 100℃ 이상의 고온을 견디고 프린팅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다.


오준석 SK케미칼 사업개발팀장은 “이번 전시회에서 세계 최고 3D 프린터 제조업체인 스트라타시스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이 스카이플리트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면서 “글로벌 고객의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소재’ 스카이플리트로 세계 시장을 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올해로 25년째를 맞는 이 행사는 가장 유서 깊은 3D 프린팅 전문 컨퍼런스로 미국 ‘인사이드3D프린팅’, 독일 ‘폼넥스트’, 중국 ‘TCT아시아’, 영국 ‘AM쇼’ 등과 함께 세계 5대 3D 프린팅 전문 박람회로 꼽힌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45%나 증가한 전 세계 335개 업체가 참여해 빠르게 증가하는 3D프린팅 산업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을 증명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