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L";$title="전국 각 역사에 설치된 현 안내표지판(좌측)과 앞으로 확대 적용될 디지털 동적 호차표시기(우측)의 이미지 비교 사진. 코레일 제공";$txt="전국 각 역사에 설치된 현 안내표지판(좌측)과 앞으로 확대 적용될 디지털 동적 호차표시기(우측)의 이미지 비교 사진. 코레일 제공";$size="350,162,0";$no="2017050817131742689_2.pn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철도이용객이 열차의 승차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일이 줄어들 전망이다.
코레일은 이 같은 취지로 제작된 디지털 ‘동적 호차표시기(열차 승차 위치 안내판)’를 광명역에 확대 설치한다고 8일 밝혔다.
동적 호차표시기는 시스템에 미리 입력된 열차편성정보에 따라 도착 예정인 열차의 호차정보를 자동으로 표출, 철도이용객이 이를 식별하기 쉽게 하는 기능으로 제작됐다.
각 철도역 승강장에 설치된 고정식 표지판이 철도이용객 동선과 승강장 상황에 따라 위치를 조정될 수 없는 점과 신규 노선(열차)의 추가로 표지판에 새겨진 글자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한계를 보완한 것이다.
실제 동적 호차표시기는 지난해 익산역에 처음 도입돼 시범 운영되는 동안 철도이용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에 코레일은 우선 광명역 하행 승강장 두 곳에 각 9개(총 18대)의 동적 호차표시기를 설치하고 전국 철도역에 이 기기를 순차적으로 확대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광명역 철도이용객의 패턴을 분석해 동적 호차표시기를 설치한 후 KTX-산천 열차의 정차위치를 승강장 중앙으로 옮겨 정차위치가 한쪽으로 치우친 현재보다 이동 동선이 150m가량 단축될 수 있게 한다는 복안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철도이용객의 호응도를 조사해 동적 호차표시기를 전국 주요 역사에 확대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더불어 코레일은 앞으로도 고객이 더 편하고 안전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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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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