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스브이와 업무협약 체결
로봇 산업 및 헬스케어 시장 본격 진출…IT·BT 결합된 신규 사업 확대의 일환
투자 금액 확대로 시장 주도권 잡을 예정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바이오 플랫폼 코디엠이 정보기술(IT)과 생명공학기술(BT)을 결합한 신규 사업을 목적으로 투자한 이에스브이와 손을 잡고 첨단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4일 밝혔다.
코디엠은 헬스케어 로봇 전문 기업 ‘필로(Pillo)’와 50만 달러(한화 5억7000만원) 규모의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맺고 독점 판매권을 취득한 이에스브이와 지난 21일 양해각서(MOU)를 체결, 인공지능(AI)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사업 진출을 가시화했다.
양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 환경에서 필로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시장의 발전 및 확산을 주도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또 필로의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공동 개발되는 향후 서비스에 대한 지원과 개발사례 축적을 통해 IT·BT 산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협의했다.
필로는 자신의 건강을 직접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로봇이다. 의사 혹은 헬스케어 전문가와 직접 연결돼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이나 질병에 대한 질문을 하면 답변을 해주고, 그에 맞는 처방까지 관리해주는 인공지능 로봇이다.
이에스브이와 필로 양사의 공동 계약이 성사되기까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바이오 플랫폼 사업 확대의 일환으로 이에스브이와 전략적 파트너를 맺은 코디엠의 역할이 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코디엠이 국내 3대 병원인 아산병원·삼성서울병원·서울대병원 소속 연구진과 함께 바이오 시장 진출에 나선 점은 의료용 로봇인 ‘필로’의 향후 활용가치를 더욱 기대하게 만든다"며 "코디엠과 긴밀한 협력을 맺고 있는 병원에 필로 로봇이 대거 공급될 경우 의료 업계에도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디엠은 지난해 인공지능 로봇 개발 기업 디에스티로봇의 최대주주인 대덕 뉴덕뉴비즈1호 조합 지분에 10억원 투자해 20.08% 취득한 바 있다. 이 같은 로봇 산업에 대한 코디엠의 투자는 성장하는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의 일환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코디엠 관계자는 "필로의 최대 강점인 인공지능 기술과 이에스브이가 보유한 IT 소프트웨어 분야 최첨단 기술력, 그 외 코디엠과 협력하는 기업들의 기술력을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 접목시 시너지 효과가 대단할 것"이라며 "향후 코디엠은 필로처럼 다양한 분야의 뛰어난 로봇 기술을 대거 확보하여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에스브이는 지난 2월 코디엠으로부터 제3자 배정으로 100억원을 출자 받았다. 코디엠은 자사의 바이오 플랫폼 사업과 이에스브이가 보유한 영상처리 분야 전문기술을 접목해 IT와 BT를 결합시킨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위해 협약을 맺었고 대규모 투자를 진행했다.
이후 코디엠은 관련 신규 사업 공동 진행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스마트폰용 혈당측정기를 개발한 기업 ‘필로시스(Philosys)’에 전략적 투자(SI)를 결정하고, 15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