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올 1분기 해외 리콜제품 국내 유통 모니터링 실시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해외에서 리콜된 35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돼 무상수리 및 판매중지 조치 등이 내려졌다.
20일 한국소비자원이 올 1월부터 3월까지 국내시장에서 유통 중인 해외 결함·불량제품을 감시한 결과, 해외에서 리콜된 35개 제품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시정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품목별로는 ‘레저용품’이 9건(25.7%)으로 가장 많았고, ‘식품’과 ‘전자제품’이 각 6건(17.1%), ‘유아용품’이 5건(14.3%)으로 그 뒤를 이었다.
35개 제품 중 국내 수입·유통업자가 판매하는 7개 제품은 사업자의 자발적 협조를 통해 무상수리가 진행됐으며 국내 수입·유통업체가 판매하지 않거나 유통경로 확인이 어려운 28개 제품은 통신판매중개업자 협조를 통해 온라인 내 판매 게시물 삭제, 제품 판매중지 등 해당 제품이 국내에 유통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또한 리콜조치된 ATV, 모터싸이클, 전기자전거 등을 구매한 소비자는 이를 확인해 무상수리 등 적절한 조치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구체적인 대상과 조치 내용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위해정보 처리속보에서 확인 가능하다.
소비자원은 대형마트, 통신판매중개업자 등 다양한 사업자 정례협의체 운영을 통해 해외 리콜제품에 대한 모니터링 및 시정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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