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16일 대우조선해양이 단기적 법정관리인 'P플랜'으로 갈 지 여부가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대우조선의 P플랜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연다.
당초 국민연금공단은 지난 14일 전주 기금운용본부에서 투자위원회를 열고 대우조선 채무조정안 수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었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협상 타결에 대한 긍정적 기류가 흘렀다. 산업은행은 국민연금이 대우조선 회사채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해준다면 만기연장분은 꼭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민연금을 설득했기 때문이다.
산은은 별도로 관리하는 에스크로 계좌를 만들어 대우조선 회사채 만기가 다가오면 미리 자금을 넣어두겠다고도 했다. 에스크로 계좌는 출금이 제한되는 계좌다. 회사채를 갚을 돈을 대우조선이 다른 곳에 쓰지 못하도록 떼어 놓겠다는 일종의 '상환 보장 장치'인 셈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같은 협상내용에 대한 '문서화 과정'에서 발생했다. 국민연금은 산은에 완성된 형태의 확약서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 입장에서는 부담스럽다. '보증'을 할 경우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 아예 청산이 되더라도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국민연금을 비롯한 사채권자들에게 회사채를 갚아야 하기 때문이다.
양측간 협상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대우조선은 P플랜 우려가 커지고 있다. P플랜에 들어갈 경우 대우조선은 수주해 놓은 110여척의 선박 중 40척 이상이 계약해지 될 수 있다. 계약해지 조항이 있는 것은 96척이며, 이 중 용선처가 정해지지 않은 것이 40여척에 달한다. 8척은 계약해지가 거의 확실시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신규 수주 뿐 아니라 협력사 대금이 지연되는 등 협력사 도산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도 최근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이번 위기만 넘기면 충분히 좋은 회사로 변신할 수 있고 3년 뒤 회사채 상환도 자신한다"면서 "(단기간 법정관리인) P플랜에 돌입하게 되면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이고 예상 이상의 피해가 발생할 우려를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국민연금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거듭 호소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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